커뮤니티
커리어
생활
족보실
7, 9급 공무원이 돈 많이 바라는 것 자체가 잘못된거고,
짤릴 위험도 없고 생명에 큰 위험이 있는 직업도 아니며 큰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직업도 아닌데 많은 돈을 바라는게 이상한거야
애초에 돈을 벌어다주는 것도 아니고 큰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직업이 아닌데 왜 돈을 많이 줘야함?
공무원한데 돈 많이 주는 나라는 잘못된 나라야. 그럼 누가 리스크 안고 부가가치 창출하려고 하겠음? 다 공무원하지.
국가 경제 발전은 결국 그런 사람들로 인해서 되는건데 그런 사람들한데 돈과 보수가 많이 돌아가는 게 맞는거임.
댓글 122개
조회 4627
익명1
2022/02/10 22:30
사회의 에이스가 사기업에 가거나 창업을 해야 국가전략자산이 늘어나지. 맞는 말임
익명2
2022/02/10 22:31
국민들한테 해주는거 없음 솔직히
업무강도 헬이라곤 하지만 사실상 공무원들이 일 제대로 했으면 철밥통이라고 조롱조의 단어도 안나왔겠지
업무강도 헬이라곤 하지만 사실상 공무원들이 일 제대로 했으면 철밥통이라고 조롱조의 단어도 안나왔겠지
익명2
2022/02/10 22:32
그래서 나는 저 정도 연봉도 많은건 아니지만 적다고도 생각 안함
익명3
2022/02/10 22:32
ㄹㅇ 그걸 알고 선택하는거 아닌가..?
글쓴이
2022/02/10 22:33
그러니까.. 되기위한 시험도 부가가치 창출과는 아무 상관없는 기초적인 국영한+잡다한 행정과목이 다인데 많은 보수를 기대하는게 이상한거지
익명4
2022/02/10 22:40
삭제된 댓글입니다
글쓴이
2022/02/10 22:43
그것도 무슨 판사처럼 재판을 일년에 300건씩 하는 남들 못하는 어려운 일을 하는 공무원이라면 몰라
7,9급인데 그들이 행하는 공공서비스가 그렇게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건 아닌 것 같은데 말이지
7,9급인데 그들이 행하는 공공서비스가 그렇게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건 아닌 것 같은데 말이지
익명6
2022/02/10 22:41
맞음. 근데 연금은 좀 어떻게 해야함.
글쓴이
2022/02/10 22:42
연금? 너무많아서?
익명6
2022/02/10 22:46
연금 구조 때문에.. 지금 은퇴자들이 너무 많이 받긴 하지
글쓴이
2022/02/10 22:47
맞는 말임. 지금은퇴자들이 너무 많이 받아감
익명17
2022/02/11 00:06
근데가 아니라 그리고가 맞는듯
익명65
2022/02/11 09:41
근데지;
익명76
2022/02/12 12:56
그리고 아니야?
익명7
2022/02/10 22:47
군인다미 울고 갑니다...
익명8
2022/02/10 23:02
시원하다 ㅋㅋ 밑에글보고 이거보니 사이다 먹은기분
애초에 왜 공무원해놓고 높은연봉을 바라는거냐? 분명 공무원준비할땐 안정성보고 했다든지 딱히 목표가 없었다든지 그랬을거면서
분명 7준생들도 알면서 지원하는거면서 모를수가없지 ㅅㅂ
애초에 왜 공무원해놓고 높은연봉을 바라는거냐? 분명 공무원준비할땐 안정성보고 했다든지 딱히 목표가 없었다든지 그랬을거면서
분명 7준생들도 알면서 지원하는거면서 모를수가없지 ㅅㅂ
익명8
2022/02/10 23:08
그것보다도 자기가 선택한건데 왜 그러냐 이거지
공무원 안정성>연봉 알고서 택한거잖아
공무원 안정성>연봉 알고서 택한거잖아
익명10
2022/02/10 23:44
근데 행시출신들은 그래도 다르지 않음? 실질적인 정책 수립자니까
익명12
2022/02/10 23:51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27
2022/02/11 00:31
5급은 이글에서 말하는 공무원이랑은 별개인듯..
익명35
2022/02/11 00:48
7 9급얘기임
익명52
2022/02/11 03:31
기업보다 큰 부가가치 창출한다는 소리는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책 수립은 민간기업의 부가가치창출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밑그림일 뿐 결국 민간기업의 수 많은 프로젝트들이 딜을 따오는 것 아닙니까. 단적인 예로 우리가 사용하는 갤럭시 제품을 정부가 팔진 않죠.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혜택을 주는 것이지 결국 기업 실적이 떨어지고 종국에 기업이 문을 닫으면 가치창출도 불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과기부 주체 정부 프로젝트들 보면 민간 기업 R&D 연구원들 불러서 연구추진비 보상으로 걸고 경쟁 붙여서 기술 특허 따내는 것도 같은 그림입니다. 결국 부가가치의 핵심인 기술은 골몰하는 기업이 만들어내죠. 관리자와 노동자의 역할이 다르다곤 하나 실질적으로 가치 창출은 노동이 핵심입니다. 미래에 좋은 관리자가 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익명13
2022/02/10 23:51
7준생인데 다 알고 진입하는 거 아닌가? 누가 뭐라 했음?
익명14
2022/02/10 23:52
교사다미 울고 간다…연금 내기만 많이 내고 낸 만큼 제대로 받지도 못할 것 같아ㅜㅜ
익명26
2022/02/11 00:26
근데 교사는 방학때도 학기중이랑 동일하게 월급나오는건가?
익명28
2022/02/11 00:32
익26// 그럴걸
익명15
2022/02/11 00:01
공무원분들 힘내세요~!~!~!! 내일 민원 100건 신고하러 갈게욥
익명56
2022/02/11 04:31
디씨에서 가면 놀이하는 병신들 마인드임
익명19
2022/02/11 00:10
갑자기 왜그래ㅋㅋㅋ
익명16
2022/02/11 00:12
공무원 생각보다 많이받음. 박봉인식 생긴게 부모님세대 초봉이 월10만원대였음
익명20
2022/02/11 00:14
오 지금 9급 초봉 얼마야?
익명61
2022/02/11 13:46
170-180대!! 직렬마다 조금씩 달라
익명22
2022/02/11 00:21
이건 너무 공무원 후려치기인데 ㅋㅋㅋ
글쓴이
2022/02/11 00:26
이게 왜 후려치기임
7,9급한데 돈 많이주면 국가경제 발전은 누가시켜?
너도나도 공무원 시험만 볼건데
세금도 국가경제가 발전해야 잘걷히지 성장이 없는데 잘 걷히겠나
7,9급한데 돈 많이주면 국가경제 발전은 누가시켜?
너도나도 공무원 시험만 볼건데
세금도 국가경제가 발전해야 잘걷히지 성장이 없는데 잘 걷히겠나
익명44
2022/02/11 01:14
꼬우면 공무원 하지 마
익명22
2022/02/11 06:45
둘 다 왤케 날카롭지 당황스럽네
나 공무원 아니고 그쪽이 말 한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직업 얻어서 알아서 잘 살고 있으니까 신경 쓰지들 말고
난 7,9급 돈 많이주라고 한 적 없음
다만 그들 업무의 중요성, 업무 형태 등에 대해서 지나치게 깎아내리고 있으니까 후려치고 있다고 표현한 건데
나 공무원 아니고 그쪽이 말 한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직업 얻어서 알아서 잘 살고 있으니까 신경 쓰지들 말고
난 7,9급 돈 많이주라고 한 적 없음
다만 그들 업무의 중요성, 업무 형태 등에 대해서 지나치게 깎아내리고 있으니까 후려치고 있다고 표현한 건데
익명23
2022/02/11 00:22
맞는말
익명24
2022/02/11 00:25
적게주는건 괜찮은데
적게주면서 바라는게 넘 많은거같음
적게주면서 바라는게 넘 많은거같음
익명25
2022/02/11 00:25
갑자기 공무원은 왜 후두려패는겨?
글쓴이
2022/02/11 00:26
누가 7급인데 박봉 운운 하길래
익명29
2022/02/11 00:38
1. 공무원이 돈 많이 바라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
: 왜? 오직 국가를 위한 마음만 갖고 일해야하나? 집+차+생계유지+자녀교육+취미생활을 하려면 필요한게 돈인데 돈을 바라지말라는건 다소 설명이 부족하네. 공무원에게 돈을 적게 주면 줄수록, 수저가 높은 사람만 공무원을 하게될것임
2. 공무원에게 돈 많이 주면, 부가가치를 많이 생산하는 직업을 안하려하고, 대신에 다들 공무원하려고할거다?
: 그럼 지금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 다 의대가니까, 리스크를 감수하고 부가가치 생산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나? 그렇지않다고 생각함.
공무원에게 많이 줘봐야, 대기업~페이닥터 수준일텐데, 창업해서 성공할정도로 머리 좋은 애들이 고작 그정도 벌려고 돈에 혹해서 공무원에 뛰어들까?
또한 공무원에게 돈을 많이 주게되면, 필연적으로 필요한 공무원의 숫자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이어짐.
연봉이 높아질수록, (너가 말한대로) 다들 공무원하려고 하니까, 경쟁은 더 빡세지고 경쟁에서 이긴 애들은 훨씬 생산성 높을것임.
생산성 높은 사람들로 모인다면, 공무원 인원은 당연히 줄어들거고, 결국 공무원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않음
: 왜? 오직 국가를 위한 마음만 갖고 일해야하나? 집+차+생계유지+자녀교육+취미생활을 하려면 필요한게 돈인데 돈을 바라지말라는건 다소 설명이 부족하네. 공무원에게 돈을 적게 주면 줄수록, 수저가 높은 사람만 공무원을 하게될것임
2. 공무원에게 돈 많이 주면, 부가가치를 많이 생산하는 직업을 안하려하고, 대신에 다들 공무원하려고할거다?
: 그럼 지금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 다 의대가니까, 리스크를 감수하고 부가가치 생산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나? 그렇지않다고 생각함.
공무원에게 많이 줘봐야, 대기업~페이닥터 수준일텐데, 창업해서 성공할정도로 머리 좋은 애들이 고작 그정도 벌려고 돈에 혹해서 공무원에 뛰어들까?
또한 공무원에게 돈을 많이 주게되면, 필연적으로 필요한 공무원의 숫자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이어짐.
연봉이 높아질수록, (너가 말한대로) 다들 공무원하려고 하니까, 경쟁은 더 빡세지고 경쟁에서 이긴 애들은 훨씬 생산성 높을것임.
생산성 높은 사람들로 모인다면, 공무원 인원은 당연히 줄어들거고, 결국 공무원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않음
익명31
2022/02/11 00:41
생산성이 높은 사업을 왜 정부가 맡아서 함?
익명29
2022/02/11 00:44
- 업무 생산성
업무 개판으로 하는 애들 여러명보다는, 일머리 좋은 애들 소수로 처리하는게 훨씬 빠르니까
업무 개판으로 하는 애들 여러명보다는, 일머리 좋은 애들 소수로 처리하는게 훨씬 빠르니까
글쓴이
2022/02/11 00:55
아쉽지만 하급 공무원은 애초에 생산성이 높을 수가 없다. 니가말한건 이상론임. 시스템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음. 애초에 생산성에 한계가 있는 일을 하기도 하고.
글쓴이
2022/02/11 00:57
그리고 의사도 생명에 대한 책임이라는 리스크 감수하고 고부가가치 생산하는 직업이지. 사람 생명과 직결되는데 의사가 무슨 하급공무원에 비빌만한 일하는건 아니잖아
글쓴이
2022/02/11 01:07
쉽게 비유하자면 공무원이 양산되고 고위험 부가가치 산업에 뛰어드는 사람이 적은건 롤로 따지면 서폿만 많고 앞에 나가서 딜할 사람이 없는거지. 딜러가 왜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고 연봉도 많이 받느냐?
1. 리스크가 크다(못하면 제일 욕쳐먹기 쉽다)
2. 결국 게임 이기는데에(승리를 벌어오는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한다.
1. 리스크가 크다(못하면 제일 욕쳐먹기 쉽다)
2. 결국 게임 이기는데에(승리를 벌어오는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한다.
익명29
2022/02/11 01:07
하급 공무원은 생산성이 높을 수 없다? 또는 시스템 자체가 그렇다? 너무 근거없는 주장인듯. 공무원 체계 자체를 모르는거같은데, 첫번째 답댓글은 논리는 아예 없고 주장하는 문장만 있네
"업무 개판으로 하는 애들 여러명보다는, 일머리 좋은 애들 소수로 처리하는게 훨씬 빠르니까" 이라고 이미 말했는데 한계타령 ㄴㄴ
"업무 개판으로 하는 애들 여러명보다는, 일머리 좋은 애들 소수로 처리하는게 훨씬 빠르니까" 이라고 이미 말했는데 한계타령 ㄴㄴ
익명29
2022/02/11 01:11
애초에 연봉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연봉이 높아진다는 말임.
공무원에게 돈도 많이 주니까, 공무원이 양산된다? 말이 안된다 생각하지않아? 국가가 자선단체도 아니고 지금처럼 공무원 많이 뽑으면서, 많은 사람에서 돈 뿌려줄까?
공무원에게 돈도 많이 주니까, 공무원이 양산된다? 말이 안된다 생각하지않아? 국가가 자선단체도 아니고 지금처럼 공무원 많이 뽑으면서, 많은 사람에서 돈 뿌려줄까?
익명29
2022/02/11 01:14
나도 같은 비유를 하자면,
지금 상황은 원딜 1명에 서폿 3명이 붙어있는데,
이렇게할바에 차라리 원딜1명에 잘하는 서폿 1명을 붙이라는거지
지금 상황은 원딜 1명에 서폿 3명이 붙어있는데,
이렇게할바에 차라리 원딜1명에 잘하는 서폿 1명을 붙이라는거지
익명31
2022/02/11 01:19
공무원 인력을 보다 유연하게 운용하면 임금은 올라야지. 근데 정부가 이미 고용된 9급들 자를 수 있어? 매년 생산하는 사회적 가치는 비슷한데, 채용을 지속적으로 늘리기만 한다면 아쉽지만 실질임금은 계속 낮춰야 한다고 생각해.
익명48
2022/02/11 01:20
하급공무원이 사회적으로 생산성있는 일을하면 뭘 얼마나 한다고
또 글쓴이는 돈을 바라지말라고 한게 아니라 '많이' 바라지 말라 한거임 계속 떡밥 도는 것도 기본적으로 사기업하고 급여비교하는 거였지 못먹고산다 이런 것도 아니고
두번째 의대 예시는 철저하게 논리적 오류임 쓰니의 선결조건은 공무원에게 돈을 많이 준다면 인데 이게 의대생 비유랑 동치가 될 수 없지 애초에 비교대상도 다르고 가정도 성립하지 않고
또 창업해서 성공할 애들이 고작 그정도 벌려고? 이말도 너무 심증적 추론이거니와 타당해보이지도 않음 대개 사람들은 안전지향적이지
쓰니가 말한 7, 9급 업무는 애초에 생산성을 위한 직무가 아님 경쟁이빡세지고 생산성이 업되는 건 이미 5급이 있는데 뭔
7 9급은 생산성보단 물량이 더 중요하지 막말로 동네사이 텔레포트하는 것도 아니고
또 글쓴이는 돈을 바라지말라고 한게 아니라 '많이' 바라지 말라 한거임 계속 떡밥 도는 것도 기본적으로 사기업하고 급여비교하는 거였지 못먹고산다 이런 것도 아니고
두번째 의대 예시는 철저하게 논리적 오류임 쓰니의 선결조건은 공무원에게 돈을 많이 준다면 인데 이게 의대생 비유랑 동치가 될 수 없지 애초에 비교대상도 다르고 가정도 성립하지 않고
또 창업해서 성공할 애들이 고작 그정도 벌려고? 이말도 너무 심증적 추론이거니와 타당해보이지도 않음 대개 사람들은 안전지향적이지
쓰니가 말한 7, 9급 업무는 애초에 생산성을 위한 직무가 아님 경쟁이빡세지고 생산성이 업되는 건 이미 5급이 있는데 뭔
7 9급은 생산성보단 물량이 더 중요하지 막말로 동네사이 텔레포트하는 것도 아니고
익명51
2022/02/11 01:27
말도 안되는 소리를 정성껏 써놨네..
글쓴이
2022/02/11 01:32
뭐가 한계타령 ㄴㄴ이야 7,9급은 단순작업을 많이하는거라 애초에 일잘해봐야 거기서 거긴데 한계가 있지 왜 없나.. 하급공무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를 모르고 쓴 글 같은데.. 하다못해 공익으로라도 옆에서 체험해보면 얼마나 단순업무인지 바로 나오는걸
글쓴이
2022/02/11 01:35
무슨 7,9급이 효율이 아주 중요한 일을 하는 줄 아는데, 일의 중요성이야 있겠지 그러나 고효율이 필요없는 일을 하는게 하급 공무원들이야 뭐 아무데나 경제학논리만 적용하면 끝인가? 하급공무원 자리에 유능한 인원이 많이 오면 적게 뽑아도 된다? 기도 안차네 참 ㅋㅋ
익명29
2022/02/11 02:08
어휴 공익얘기 왜 안나오나싶었다
7,9급 공무원이라 하면 떠오르는게 동사무소 공무원밖에 없으니까 그런 주장을 하고있지..
국회에서 일하는 공무원도 8급이고
7,9급 공무원은 훨씬 여러 부처에서 일하고 하는 일도 다양함. 단순 사무작업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기밀,대외비로 알려지지않은 업무내용도 훨씬 많음.
7,9급 공무원이라 하면 떠오르는게 동사무소 공무원밖에 없으니까 그런 주장을 하고있지..
국회에서 일하는 공무원도 8급이고
7,9급 공무원은 훨씬 여러 부처에서 일하고 하는 일도 다양함. 단순 사무작업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기밀,대외비로 알려지지않은 업무내용도 훨씬 많음.
글쓴이
2022/02/11 02:40
공익은 한 가지 예시지. 그렇게따지면 공익도 동사무소만 있나 외교부같은 중요부처에도 공익있는데
글쓴이
2022/02/11 02:44
니가 무슨 말을 하든 하급공무원자리에 유능한인원 갖다놔도 인구감소에 의한 자연적 감소가 아닌 이상 공무원 숫자는 줄일 수 없음. 공무원이 무슨 알파고도 아니고 일 능률차이가 크게 벌어질 수 없는 일인데 그 숫자 어떻게 줄일거임? 현실성이 너무 없는 터무니없는 주장임
익명73
2022/02/11 17:49
정부가 규모의 경제를 가진 사업은 정부가 함으로써 민간보다 생산성 높을 수 있음
익명30
2022/02/11 00:39
맞는말 같습니다
익명31
2022/02/11 00:39
수익 창출 가능하면 시장에 맡기면 되는거고, 그게 아니지만 필요하면 정부가 하는거고. 애초에 성장성 없는 사업에 사람만 많으니 한계생산성 떨어지는거고, 임금은 적게 받아가야지.
어차피 몸 편하려고 간거면 그 임금 받아가시면 되고, 그게 아니면 시장으로 나오시면 되는거고.
어차피 몸 편하려고 간거면 그 임금 받아가시면 되고, 그게 아니면 시장으로 나오시면 되는거고.
익명32
2022/02/11 00:42
많이 받고 싶을수도있지...
익명33
2022/02/11 00:45
9급 군필 3호봉 야근 몇번 하는 기준 190정도 실수령
7급 동일기준 220정도
딱 적당하다봄
7급 동일기준 220정도
딱 적당하다봄
익명34
2022/02/11 00:47
공무원은 아무것도 안하고 사기업만이 국가경제를 발전시킨다는 논리는 좀 근거가 빈약한듯해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외국 기업사이에서 경쟁력 갖출수있게 지원하는일, 우리 시장에서 우리기업이 불공정 행위로 피해 안입게 감시하고 규제하는일 산자부 기재부 공정위 공무원들이 함
독과점 체제를 막고 다양성을 지닌 기업들이 성장할수있게 환경 닦아서 지속가능한 경제구조 만드는 일 중소기업부 공무원들이 함
지금같이 침체되어있는 경제속에서 돈을 풀어서 재정정책으로 국내 수요를 끌어내는일 기재부 공무원들이 함
경제적 부가가치만 생각나는대로 쓴건 이정도고 경제가치로 환산이 어려운 여러 공익적 업무는 안쓴게 이정도임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외국 기업사이에서 경쟁력 갖출수있게 지원하는일, 우리 시장에서 우리기업이 불공정 행위로 피해 안입게 감시하고 규제하는일 산자부 기재부 공정위 공무원들이 함
독과점 체제를 막고 다양성을 지닌 기업들이 성장할수있게 환경 닦아서 지속가능한 경제구조 만드는 일 중소기업부 공무원들이 함
지금같이 침체되어있는 경제속에서 돈을 풀어서 재정정책으로 국내 수요를 끌어내는일 기재부 공무원들이 함
경제적 부가가치만 생각나는대로 쓴건 이정도고 경제가치로 환산이 어려운 여러 공익적 업무는 안쓴게 이정도임
글쓴이
2022/02/11 00:52
공무원들이 아무것도 안 한다고 읽은거라면 오독한거구요
당연히 위험짊어지고 앞에서 돈 벌려고 뛰는 사람들이 돈 많이 받는건 당연헌겁니다.
당연히 위험짊어지고 앞에서 돈 벌려고 뛰는 사람들이 돈 많이 받는건 당연헌겁니다.
익명34
2022/02/11 00:56
아 아무것도 안한다는게 아니고 가치창출에 기여 못한다고읽어서 그런 의미로 썼습니다. 제개인적 생각으로는 공무원들이 오히려 가치기여하는바에 비해 돈 못받고있다고생각하고 안정성 선택한거라면 받아들여야하겠지만 돈 못받는다고 불평하는것도 이해가 가네요!
아무튼 사기업은 위험 감수하고 가치를 창출하지만 공무원은 아니니까 돈 못받는게 당연하다, 라는 말씀이시라면 공무원도 당장 금전적 가치랑 다르게 사회에 기여하고있다는 뜻으로 한 말이에요 제 생각일뿐이고요 뭐...
아무튼 사기업은 위험 감수하고 가치를 창출하지만 공무원은 아니니까 돈 못받는게 당연하다, 라는 말씀이시라면 공무원도 당장 금전적 가치랑 다르게 사회에 기여하고있다는 뜻으로 한 말이에요 제 생각일뿐이고요 뭐...
익명52
2022/02/11 02:26
예로 들어주신 각 중앙 부처의 역할은 큰 틀에서 국가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한 시스템 운영과 관리의 문제지 부가가치 창출이라는 영역이 아닙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면 원재료들을 가공하여 새로운 재화를 만들어서(부가가치창춯) 상대방에게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공무원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기업(민간 자본)의 영역입니다. 정부는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게끔 도와주는 역할이지 가치창출의 주체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감사업무를 하는 감사원이 특정 기관의 부정부패를 식별하여 수사를 하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는 것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부정부패로 인하여 손실된 재원을 마땅히 밝히는 것 뿐입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면 원재료들을 가공하여 새로운 재화를 만들어서(부가가치창춯) 상대방에게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공무원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기업(민간 자본)의 영역입니다. 정부는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게끔 도와주는 역할이지 가치창출의 주체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감사업무를 하는 감사원이 특정 기관의 부정부패를 식별하여 수사를 하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는 것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부정부패로 인하여 손실된 재원을 마땅히 밝히는 것 뿐입니다.
익명37
2022/02/11 00:54
ㄹㅇㅋㅋ
익명38
2022/02/11 00:55
주식으로 생각해보자
사기업은 성장주
공무원은 배당주
사기업은 성장주
공무원은 배당주
익명39
2022/02/11 00:57
나 매일 야근하는 사기업 다미인데 공무원이 아무것도 안한다 이건 아닌거 같다. 하다못해 동사무서에서 서류 정리를 한다고 해도 국가의 안정성에 기여하는거고, 학교 행정실에서 잡다한 문서처리를 한다고 해도 대한민국 교육이 체제의 안정화에 충분히 기여하는거 아니야? 개인이 선호하는 직업은 있을 수 있어도 가치없는 직업은 없는것 같다 . 공무원들 월급이 작아야한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공무원이 아무것도 안한다는 그렇게 싸잡아서 비난하는 글은 자제하자.
글쓴이
2022/02/11 00:58
공무원이 아무것도 안한다로 읽은거면 심각한 오독을 하고 계신겁니다.
글쓴이
2022/02/11 00:59
창출해내는 부가가치가 다르고 짊어지는 리스크가 다른데 사기업에 준하는 만큼 많은 돈을 바라는게 당연하다고 볼 수 없다는 겁니다.
익명40
2022/02/11 01:04
다 공감한다
익명41
2022/02/11 01:08
나두 공감
익명42
2022/02/11 01:09
근데 생명에 큰 위험이 없는건 공무원 특징이 아니라 요즘 거의 모든 직업이 그런거 아니야??
익명42
2022/02/11 01:21
다시 읽어보니까 무슨 뜻인지 알것 같긴 하다
근데 그러면 경찰 소방관 군인 같은 공무원은 월급 올려도 괜찮다고 생각함??
근데 그러면 경찰 소방관 군인 같은 공무원은 월급 올려도 괜찮다고 생각함??
익명31
2022/02/11 01:29
난 해당 직군 임금 올리는 것 찬성.
다만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우리가 생각하는 서비스를 위한 용도가 아니라 정말 고용인구를 늘리기 위한 내근직들도 굉장히 많기에 그분들은 추가 채용않고 줄여야지.
대신 현장 근로자들 임금과 장비 지원, 복지 혜택으로 돌려야 맞다고 생각함.
다만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우리가 생각하는 서비스를 위한 용도가 아니라 정말 고용인구를 늘리기 위한 내근직들도 굉장히 많기에 그분들은 추가 채용않고 줄여야지.
대신 현장 근로자들 임금과 장비 지원, 복지 혜택으로 돌려야 맞다고 생각함.
글쓴이
2022/02/11 01:37
외근직 경찰 소방관 군인은 급여 더 줘도 됨. 그런 사람들은 돈 적게주면 안됨
익명43
2022/02/11 01:10
공무원에서 9급 일행이면 니말이 맞고
세무직 감사직 재경직 7급이나 5급은 더줘야하는거 같음
그리고 몸으로, 정신으로 혹사되는 교순소는
급수대비 더 받는게 맞고, 실제로 더받고 있어서 적당한듯.
세무직 감사직 재경직 7급이나 5급은 더줘야하는거 같음
그리고 몸으로, 정신으로 혹사되는 교순소는
급수대비 더 받는게 맞고, 실제로 더받고 있어서 적당한듯.
글쓴이
2022/02/11 01:47
5급은 하는 일의 양과 그 가치에 비하면 박봉임
익명45
2022/02/11 01:14
ㄹㅇㅋㅋ
익명47
2022/02/11 01:19
자유시장경제,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자신이 생산하는 가치만큼 벌어가는게 상식임.
월급은 자신이 얼마나 원하느냐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가치를 생산하냐인데, 이걸 납득해야함
월급은 자신이 얼마나 원하느냐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가치를 생산하냐인데, 이걸 납득해야함
익명52
2022/02/11 03:14
동의합니다.. 어려운 시험에 붙은 건 본인이 명예롭고 책임있는 직에 등용될 수 있는 자격을 증명한 것이지 자신의 부가가치 창출 능력을 증명해낸 것이 아니란 것을 후배들이 알았으면...
익명49
2022/02/11 01:21
글쓴이 왤케 화남
익명50
2022/02/11 01:26
경찰, 소방, 군인은 돈 제일 많이 받아야겠네 쓴이 말대로면 가장 큰 가치창출 아닐까? 사회 안전망 그 자체를 책임지니까
군인 없으면 바로 전쟁이고 경찰 없으면 범죄 판 칠 거라 어떠한 경제적 창출도 불가하니까 말야
군인 없으면 바로 전쟁이고 경찰 없으면 범죄 판 칠 거라 어떠한 경제적 창출도 불가하니까 말야
익명50
2022/02/11 01:30
가치 측정은 어떠한 가치가 크냐고 보는 시선이나 잣대에 따라 다른 거라 쉽게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
그리고 단순히 금전적 가치로 여기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는 게 공공부문이리고 봐
예를 들어 독거노인과 장애인 복지를 챙기는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대기업 사원에 비해 경제적 가치 생산은 못할 수는 있어도 이들이 사회에 차지하는 중요성은 단순히 가격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것이거든
그리고 단순히 금전적 가치로 여기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는 게 공공부문이리고 봐
예를 들어 독거노인과 장애인 복지를 챙기는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대기업 사원에 비해 경제적 가치 생산은 못할 수는 있어도 이들이 사회에 차지하는 중요성은 단순히 가격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것이거든
익명31
2022/02/11 01:33
그럼 그분들은 그 일을 왜 하는거야?
글쓴이
2022/02/11 01:38
가치창출+리스크+수요공급 다 따져야지 참 글 개판으로 읽고 댓글다는 사람 왜이리 많나
익명50
2022/02/11 01:51
그런 거 다 따져도 나는 중요성에 비해 공무원이 많은 월급을 받고 있다고 보지는 않아
물론 쓴이 말도 무슨 뜻인지 알겠지만 어떤 가치가 더 우선 하느냐 그리고 그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거냐고 보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라 의견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
나는 공공의 중요성을 좀 더 강조하는 의견이라 의견 차이가 있는 것 같아
물론 쓴이 말도 무슨 뜻인지 알겠지만 어떤 가치가 더 우선 하느냐 그리고 그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거냐고 보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라 의견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
나는 공공의 중요성을 좀 더 강조하는 의견이라 의견 차이가 있는 것 같아
익명29
2022/02/11 02:22
익50이 가치창출,리스크,수요공급 다 따져서 말하는거같은데... 글 개판 타령은 왜 하지
가치 창출 : 사회적 가치 창출
리스크 : 생명 리스크
수요공급 : 수요 많음, 공급 적음 (경찰, 소방 공무원 공급 적은편임)
가치 창출 : 사회적 가치 창출
리스크 : 생명 리스크
수요공급 : 수요 많음, 공급 적음 (경찰, 소방 공무원 공급 적은편임)
익명52
2022/02/11 02:56
국가의 존립과 운영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기관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의 역할과 국가에 더 많은 부를 가져오는 민간 기업의 역할을 구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해. 본문의 요지는 '부가가치'를 더 많이 창출하는 자가 더 많은 급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야.
경찰 소방 군인 등의 공무원들은 쉽게 말해서 국가의 부품같은 존재들이기 때문에 해당 조직들이 흔들리면 시민들이 누리는 삶의 안정감이 낮아질 수 있지만 이들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조건 국민들을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걸 강조하고 싶어. 그들의 희생과 노고 덕분에 매일 이른 아침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어제와 같이 회사에 출근해서 매출에 기여를 하는 모습을 그릴 수 있는 것이 맞지만 각자의 역할은 구분해야겠지. 직접 해외로부터 돈을 벌어들이는 주체와 그들에게서 얻어낸 세금으로 또다른 누군가가 급여를 받고 살아가는 주체는 역할이 다른 거야. 결국 돈은 벌어들여야 순환이 가능한 것이잖니.
공무원들이 매일 근면성실하게 일하면서 창출하는 가치는 정말 값진 것이 맞지만 그들의 가치를 정해줄 수 있는 건 매일 출근하는 직장인들이지. 그들의 가치가 올라가면 결국 국가도 부유해질테니.
경찰 소방 군인 등의 공무원들은 쉽게 말해서 국가의 부품같은 존재들이기 때문에 해당 조직들이 흔들리면 시민들이 누리는 삶의 안정감이 낮아질 수 있지만 이들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조건 국민들을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걸 강조하고 싶어. 그들의 희생과 노고 덕분에 매일 이른 아침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어제와 같이 회사에 출근해서 매출에 기여를 하는 모습을 그릴 수 있는 것이 맞지만 각자의 역할은 구분해야겠지. 직접 해외로부터 돈을 벌어들이는 주체와 그들에게서 얻어낸 세금으로 또다른 누군가가 급여를 받고 살아가는 주체는 역할이 다른 거야. 결국 돈은 벌어들여야 순환이 가능한 것이잖니.
공무원들이 매일 근면성실하게 일하면서 창출하는 가치는 정말 값진 것이 맞지만 그들의 가치를 정해줄 수 있는 건 매일 출근하는 직장인들이지. 그들의 가치가 올라가면 결국 국가도 부유해질테니.
익명52
2022/02/11 03:07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직에 다름 없는 공무원들이 급여 등의 경제적 보상에 불만을 토하는 것은 국가를 위해 근로할 수 있다는 명예와 자긍심을 사고 파는 재화로 바라보겠다는 것 같은데, 애초에 수요 공급을 논 할 것 같으면 공적인 영역에 지원을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야.
앞서 말한 경찰 소방 군인 등 리스크를 지고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이들의 명예를 보상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적극 동의하지만 이들에게 수요 공급 가치창출이라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아주 잘못됐다고 봐.
앞서 말한 경찰 소방 군인 등 리스크를 지고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이들의 명예를 보상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적극 동의하지만 이들에게 수요 공급 가치창출이라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아주 잘못됐다고 봐.
익명53
2022/02/11 02:44
공기업도 문제임
익명54
2022/02/11 02:59
1000% 동의한다. 부가가치 창출 안하는 대표적인 직업이잖아.
익명73
2022/02/11 18:54
부가가치가 뭔질 모르시는듯...아파트옆에 하수구처리장 허가 안내주는 거 자체가 부가가치 창출인데..ㅋㅋ 콜레라 사건좀 봐바
익명55
2022/02/11 03:12
노동경제학 수업이 생각나넹
익명56
2022/02/11 04:30
그래도 코로나 시즌 때는 공무원들 일 많이했어. 오전 6시 출근해서 오후 8시 퇴근(제작년이랑 작년엔 오후 10시~ 자정 퇴근)하고 퇴근하고도 집에서도 일하고 주말에도 일해서 힘들었음. 엄마 공무원이라 옆에서 봤었고 많이 힘들어보였어.
익명57
2022/02/11 05:09
여기서 누구 말이 맞다 싸울 필요 없음
어차피 시장에서 수요공급에 따라 효율적으로 정해지게 되어 있고, 지금의 연봉은 시장이 판단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준의 연봉인거지
임금은 최적 효율의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함
어차피 시장에서 수요공급에 따라 효율적으로 정해지게 되어 있고, 지금의 연봉은 시장이 판단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준의 연봉인거지
임금은 최적 효율의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함
익명29
2022/02/11 19:06
그런 단언적인 주장을 마치 상식을 말하는 것처럼 말하네
"연봉은 시장이 판단하기에 가장 적합"
"(임금은) 수요공급에 따라 효율적으로 정해지게 되어"
"임금은 최적효율의 가장 대표적인 예"
언급하고있는데
수많은 고전적인 가정으로 가득차있는 학부 수준 경제학 교과서 위에서는 저런 말들이 다 맞는 말임
하지만, 현재 사회는 그런 고전적인 가정들이 존재하지않는 현실세계임
너가 상식이라 부르는 것들이 과연, 현재 사회에서 실증적으로 증명되었는지 또한 굉장히 어려운 이슈임
"연봉은 시장이 판단하기에 가장 적합"
"(임금은) 수요공급에 따라 효율적으로 정해지게 되어"
"임금은 최적효율의 가장 대표적인 예"
언급하고있는데
수많은 고전적인 가정으로 가득차있는 학부 수준 경제학 교과서 위에서는 저런 말들이 다 맞는 말임
하지만, 현재 사회는 그런 고전적인 가정들이 존재하지않는 현실세계임
너가 상식이라 부르는 것들이 과연, 현재 사회에서 실증적으로 증명되었는지 또한 굉장히 어려운 이슈임
익명58
2022/02/11 06:12
공무원한테 쳐맞은 적 있음..?
익명59
2022/02/11 07:32
맞는말인데 그래도 격무에 시달리는 공무원들은 억울할거같긴 해.. 이건 일안하는 짬과장들한테 온정주의를 좀 버리고 짜르든가 해서 해결해야 할거같긴 하지만 절대 안되겠지 그건 ㅠ
익명60
2022/02/11 07:41
이말 대로면 전문직도 짤릴 위험 적고 생명에 큰 위험도 없고 국가 발전에 도움되는 부가가치 창출하는것도 아닌데 돈 많이 주면 안되겠네
익명62
2022/02/11 08:54
그건 시장에서 결정할 일임
익명52
2022/02/11 10:07
전문직이 짤릴 위험이 왜 없나요. 실적 없으면 가차없이 자르는 곳이 법인인데. 물론 대부분의 전문직종은 외화 유입이 아닌 내수시장에서 먹고 사는 직종이 거진 대부분이라서 전문직종 공급이 비약적으로 많아지는 사회도 바람직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익명61
2022/02/11 08:47
현직 입장에서는 입직하자마자 30씩 떼가는 연금부터 좀 어떻게 해줬으면.. 박봉에 30 떼가면서 노후 보장해주면 모르겠는데 사실 우리나라 연금 불투명하잖아? 세금에서 보전해준다만 30년 뒤에도 보전해줄까? 거기에 조회해보니까 퇴직금(연금으로 미리 낸 퇴직연금 일시수령금 말고 통상적인 퇴직금)은 일 년에 거진 10-20 수준으로 쌓임. 차라리 공뭔 연금 안 내고 국민연금으로 해서 조금 떼가고 퇴직금 주고 수당 정상화 시켰으면 좋겠지만(공뭔 수당 많이 받는다지만 ㄹㅇ 격무부서는 초과 최대 시간 넘어서 공짜로 일함+코로나 등으로 휴일 근무 차출 많이 되지만 휴일 수당 없음 등등...) 애초에 공뭔들 퇴직금 줄 돈 없어서 목돈 대신 다달이 연금 후하게 준다고 만든 게 공무원 연금인데 기대 안 한다 후...
익명62
2022/02/11 08:53
이게 맞음
익명64
2022/02/11 09:22
맞는말인 거 같은데
익명67
2022/02/11 12:45
정작 블라에서는 직업간에 다 존중해주는데 유독 대학커뮤오면 직업간 장단점으로 뭐라하는거 오지는것 같은 기분
익명69
2022/02/11 15:25
22 뭐지...
익명70
2022/02/11 15:30
블라에서 존중은 무슨...
익명67
2022/02/11 17:50
뭐 백퍼는 아니겠지만
내가본건 회사류로 vs 붙이면 서로 다른 회사가 낫다고 하거나 논란이 있어도 다같이 일하는 입장에서 개목줄 자랑비교 그만하자는 얘기가 나옴
익 70은 어떤 케이스를 봄?
내가본건 회사류로 vs 붙이면 서로 다른 회사가 낫다고 하거나 논란이 있어도 다같이 일하는 입장에서 개목줄 자랑비교 그만하자는 얘기가 나옴
익 70은 어떤 케이스를 봄?
익명71
2022/02/11 15:58
맞는 말임. 비슷한 논지로 난 최상위권 이공계 학생들은 의사가 아니라 공대를 가야한다고 생각 ㅠ. 물론 개인의 선택을 강제할 수는 없지만
익명26
2022/02/11 20:34
22222 공대지원이 더 늘어나야한다고봄
익명73
2022/02/11 17:45
공무원이 생산성이 없다=총요소생산성이 뭔질모름... 생산성 하나도 없어보이는 공무원들이 국제무역 체결안해주고 치안 신경하나도안쓰고 선관위가 선거 대애애충하고 국세청이 세금 기준도없이 걷고 해도 생산성 없겠네? 적어도 후진국의 많은 국가의 정부부패를 보면 정부가 무형의 생산성을 상당히 가지고있는 것을 알텐데말야..
익명73
2022/02/11 17:46
하다못해 산림청 생산성 없어보이면 그냥 문닫으면 되는거아님?ㅋㅋ 산불예방 수목원 조성 등은 생산성이 없나?
익명29
2022/02/11 18:32
"참 글 개판으로 읽고 댓글다는 사람 왜 이리 많냐" 위에 댓글들 안읽었냐 제발 글쓴이랑 어긋난 주장하지말고 글쓴이 주장에 동의하는 댓글만 달아. 그게 여기 논쟁에서 살아남을 방법이다
글쓴이 주장은 다음과 같다. 기억해라.
글쓴이 주장/ 하급 공무원은 걍 단순작업만 한다. 아무나 데려다놓고 걍 시키면 될정도다. 공익이 바라봐도 단순해보일정도. 즉 하급공무원은 딱 그정도의 돈을 받을만하다. 더 개선될 가능성이 있는가? 아니 아무리 개선되어도 시스템상 하급공무원은 걍 단순작업만 하게된다. 즉 하급공무원은 단순작업 노동자와 마찬가지다
글쓴이의 저런 주장들의 근거는 무엇인가?
간단하다. 없다.
하급공무원은 그저 항상 하급 일 뿐... 글쓴이가 롤 서폿 비유하던데,
글쓴이는 하급공무원을 그저 SCV 로 생각하는 것 같다
글쓴이 주장은 다음과 같다. 기억해라.
글쓴이 주장/ 하급 공무원은 걍 단순작업만 한다. 아무나 데려다놓고 걍 시키면 될정도다. 공익이 바라봐도 단순해보일정도. 즉 하급공무원은 딱 그정도의 돈을 받을만하다. 더 개선될 가능성이 있는가? 아니 아무리 개선되어도 시스템상 하급공무원은 걍 단순작업만 하게된다. 즉 하급공무원은 단순작업 노동자와 마찬가지다
글쓴이의 저런 주장들의 근거는 무엇인가?
간단하다. 없다.
하급공무원은 그저 항상 하급 일 뿐... 글쓴이가 롤 서폿 비유하던데,
글쓴이는 하급공무원을 그저 SCV 로 생각하는 것 같다
익명74
2022/02/11 22:11
공무원은 박봉이라고 징징거리는 것두 못하나..ㅠ 걔네 파업도 못하는데 징징이라도 거리게 냅두자..!
원래 아무리 벌어도 자기 월급은 쥐꼬리 박봉인거야. 이정도 스트레스 받고 건강 해쳐가며 일하는데 겨우 이거??? 싶은게 내 월급이다.. 공뭔도 사람인데 그럴수잇지ㅠ
원래 아무리 벌어도 자기 월급은 쥐꼬리 박봉인거야. 이정도 스트레스 받고 건강 해쳐가며 일하는데 겨우 이거??? 싶은게 내 월급이다.. 공뭔도 사람인데 그럴수잇지ㅠ
익명75
2022/02/12 00:15
주위에 아는 공무원 있긴 해?
글쓴이
2022/02/12 23:12
주아공 나왔고요
익명75
2022/02/13 19:06
비꼬지 말고
익명77
2022/02/12 22:05
지나가는 7급 난데없이 후려맞고 가네 박봉이라고 징징거린적도 없는데 왜 갑자기 시비야?
글쓴이
2022/02/12 23:11
응 그런글 쓴 놈 있었어~
익명22
2022/02/17 15:01
글쓴이 말 진짜 하나도 안 통하는 답정너네 ㅋㅋㅋㅋ 이런 애랑 얘기하면 진짜 답답할듯
익명78
2022/02/24 10:14

익명78
2022/02/24 23:31
왜 답이 없노 정게 온 기념으로 잔 받으라니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