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리어
생활
족보실
더 비극적인 다른 사건들 관심도 안주고 특히 주적으로부터 공격당해서 꽃다운 청춘에 사망한것만큼 더 비극적인게 어딨다고 그런사건에대한 추모는 입뻥끗안하고 세월호만 존나 신성시해서는 몇년째 지랄해대네. 세월호 피해자 학생들한테 부끄럽지도 않나 언제까지 우려쳐먹을려고 어우 역겨워
댓글 24개
조회 483
익명1
2022/04/17 00:12
이젠 뭐 추모하고 싶으면 그것보다 더 비극적인 사건은 없는지 더 슬프고 안타까운 일들은 없었는지 다 찾아보고 있으면 그것들 다 추모한 다음에 추모해야 되노 ㄷㄷ
익명2
2022/04/17 00:20
8년동안 저러고있으니 그런거지
익명1
2022/04/17 00:22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민좆당이 역겨운거지 8년동안 추모하는건 본인맘이지 몇년동안만 추모해야한다 이런 기준이 있는것도아니고
글쓴이
2022/04/17 00:50
많고많은 사건중에 왜하필 세월호만? 8년동안꾸준히? 딱 세월호 사건만 추모하고싶나? 이생각이 먼저 듦 니말대로 추모하는건 본인 맘 맞는데 딱 그사건만 콕집어서 오랫동안 추모하는 의도가 불순해보인다는거임
익명1
2022/04/17 01:03
수학여행 나온 애들 단체로 수장된 사건인데 추모할만하지. 니말대로 "왜 하필 다른것도 아니고 그것만?" 이런식으로 접근하면 세상에 있던 모든 안타까운 일 다 추모할거 아니면 뭔가 의도가 있는 추모란건데 그건 너무 색안경쓰고 바라보는거 아님?
세월호를 추모하든 천안함을 추모하든 8년을 하든 10년을 하든 '같이 추모 안해주면 씹새끼' 이런것만 안하면 오히려 좋은거라 봄
세월호를 추모하든 천안함을 추모하든 8년을 하든 10년을 하든 '같이 추모 안해주면 씹새끼' 이런것만 안하면 오히려 좋은거라 봄
글쓴이
2022/04/17 01:08
수학여행간 아이들이랑 몇살차이안나는 청년들 군대에서 자살하고 맞아죽고 포격당해죽는건 오랜기간 추모할만하지 않고 여행가서 불미스런 사고로 죽은건 8년동안 추모할만하고? 적어도 일관적이라면 상식있는 사람이라면 전자를 더 오래 추모해야맞는거 아님?
여러 사건중에 이렇게나 오래 전국민 차원에서 대통령차원에서 추모되는 사건이 있긴 있음? 유일하게 세월호뿐이니까 의도가 있어보이는거지
여러 사건중에 이렇게나 오래 전국민 차원에서 대통령차원에서 추모되는 사건이 있긴 있음? 유일하게 세월호뿐이니까 의도가 있어보이는거지
익명1
2022/04/17 01:15
어떤 사건이 더 불쌍하고 어떤 사건이 더 안타까운건지 우열을 가릴 수 있는거라 생각함???
그럼 천안함 추모하다가 더 안타까운 사건 생길때마다 하나씩 더 추가하면서 추모해야 됨? 그렇게 안하면 일관적이지 않고 상식적이지 않은 사람인거고?
민좆당이고 문재앙이고 그 사건에 똥묻힌거지 그걸로 세월호 추모를 다 정치적 행위로 엮는게 웃겨서 그럼. 김어준이 비슷한 소리하더라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가 기자회견하니까 정치적 행위라고
문재앙이 뭔 지랄을 했던 박원순이 전임 서울시장이건 뭐건
세월호는 슬프고 안타까운 사건이라 생각하고
박원순은 성범죄 저지르고 자살한 추악한 범죄자라 생각함.
그러니까 세월호를 추모하는걸 전부 정치적 행위라 생각하는 것도 이해 안되고
박원순 욕하는 걸 정치적 행위라 생각하는 것도 이해가 안됨
그럼 천안함 추모하다가 더 안타까운 사건 생길때마다 하나씩 더 추가하면서 추모해야 됨? 그렇게 안하면 일관적이지 않고 상식적이지 않은 사람인거고?
민좆당이고 문재앙이고 그 사건에 똥묻힌거지 그걸로 세월호 추모를 다 정치적 행위로 엮는게 웃겨서 그럼. 김어준이 비슷한 소리하더라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가 기자회견하니까 정치적 행위라고
문재앙이 뭔 지랄을 했던 박원순이 전임 서울시장이건 뭐건
세월호는 슬프고 안타까운 사건이라 생각하고
박원순은 성범죄 저지르고 자살한 추악한 범죄자라 생각함.
그러니까 세월호를 추모하는걸 전부 정치적 행위라 생각하는 것도 이해 안되고
박원순 욕하는 걸 정치적 행위라 생각하는 것도 이해가 안됨
글쓴이
2022/04/17 01:26
ㅇㅇ 난 우열 가릴 수 있을거같은데.. 그래서 더 큰 비극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모하지 않는사람이 상대적으로 더 작은 비극에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추모하는행위가 이해가 안가는거. 굳이 정치랑 엮이지 않아도 난 저게 상식이라고 봐.
사건 터질때마다 하나씩 추가해서 추모해라 가 아니라, 누가봐도 더 비극적인 사건에대해 세월호만큼 오래, 지속적으로 하지 않을거면 누가봐도 상대적으로 덜 비극적인 일에 세월호처럼 오래, 지속적으로 하는건 충분히 눈쌀 찌푸려질만하다 봄. 위선적이어보임.
사건 터질때마다 하나씩 추가해서 추모해라 가 아니라, 누가봐도 더 비극적인 사건에대해 세월호만큼 오래, 지속적으로 하지 않을거면 누가봐도 상대적으로 덜 비극적인 일에 세월호처럼 오래, 지속적으로 하는건 충분히 눈쌀 찌푸려질만하다 봄. 위선적이어보임.
익명5
2022/04/17 01:48
해상교통사고로 8년간 이러고 있는건 명백히 의도가 담긴 추모 맞음. 이용하는 집단이 한둘이 아님
익명1
2022/04/17 01:48
난 그 우열을 가리는 기준조차 잘 모르겠음
예를 들어서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 중인데 그건 천안함보다 비극적임? 아니면 덜 비극적임? 지존파 사건은 오원춘 사건에 비해 덜 비극적임? 아니면 더 비극적임? 아 물론 내가 집에서 뛰어댕기다가 새끼발가락 찧어서 아픈 것보다 세월호나 천안함이 훨씬 비극적인건 누구나 공감하겠지
그런데 우리나라 군인들이 적국에게 피격당해 순직한 사건과 우리나라 시민들과 학생들이 바다에 수몰된 사건 간에 우열을 어떻게 가린다는 건지 모르겠음
그리고 설령 신이 뿅 나타나서 천안함이 더 비극적인 사건이라고 결정해준다고 하더라도 그게 왜 위선이 되는지 모르겠어
작은 선행과 큰 선행이 있는데, 작은 선행을 하려는 사람은 위선이고 큰 선행을 하려는 사람이 진짜 선인가? 난 작든 크든 둘 다 좋은 거라고 봄
더해서, 추모란 건 얼마나 그 대상에 깊이 동정과 안타까움을 느끼는 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함. 수많은 사람들이 자기 가족의 죽음에는 장례식도 하고 매년 제사도 지내지만 아무 연고도 없는 타인의 죽음에 대해서는 '안타깝네' 정도로 넘어가는 것 처럼.
누군가는 '어린 학생'들이라는 것에 더 큰 감정을 느낄 수 있고 누군가는 '나라를 지키다 떠난 군인들'이라는 것에 더 큰 감정을 느낄 수도 있지. 아니면 그 두 쪽 모두에 안타깝다 느끼지만 추모할 정도로 큰 감정의 파고를 느끼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근데 그게 딱히 그 사람 행동에 대한 판단이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그냥 자기 마음에 가는 쪽에 더 마음쓰는 거지. 추모도 그 마음쓰는 것의 연장선이라 볼 수 있고
예를 들어서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 중인데 그건 천안함보다 비극적임? 아니면 덜 비극적임? 지존파 사건은 오원춘 사건에 비해 덜 비극적임? 아니면 더 비극적임? 아 물론 내가 집에서 뛰어댕기다가 새끼발가락 찧어서 아픈 것보다 세월호나 천안함이 훨씬 비극적인건 누구나 공감하겠지
그런데 우리나라 군인들이 적국에게 피격당해 순직한 사건과 우리나라 시민들과 학생들이 바다에 수몰된 사건 간에 우열을 어떻게 가린다는 건지 모르겠음
그리고 설령 신이 뿅 나타나서 천안함이 더 비극적인 사건이라고 결정해준다고 하더라도 그게 왜 위선이 되는지 모르겠어
작은 선행과 큰 선행이 있는데, 작은 선행을 하려는 사람은 위선이고 큰 선행을 하려는 사람이 진짜 선인가? 난 작든 크든 둘 다 좋은 거라고 봄
더해서, 추모란 건 얼마나 그 대상에 깊이 동정과 안타까움을 느끼는 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함. 수많은 사람들이 자기 가족의 죽음에는 장례식도 하고 매년 제사도 지내지만 아무 연고도 없는 타인의 죽음에 대해서는 '안타깝네' 정도로 넘어가는 것 처럼.
누군가는 '어린 학생'들이라는 것에 더 큰 감정을 느낄 수 있고 누군가는 '나라를 지키다 떠난 군인들'이라는 것에 더 큰 감정을 느낄 수도 있지. 아니면 그 두 쪽 모두에 안타깝다 느끼지만 추모할 정도로 큰 감정의 파고를 느끼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근데 그게 딱히 그 사람 행동에 대한 판단이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그냥 자기 마음에 가는 쪽에 더 마음쓰는 거지. 추모도 그 마음쓰는 것의 연장선이라 볼 수 있고
익명1
2022/04/17 01:58
익5) 이용하고 편승하려는 것들이 있다는걸 부정하려는게 아님
그거랑 별개로 개인이 세월호 추모하는걸 의도가 있다고 보느냐 아니냐 하는거지. 너한텐 일개 해상교통사고일지 몰라도 누군가에겐 8년간 추모할만큼 마음쓰는 일로 느껴질 수 있다는거고
거기에 '왜 다른 비극적인 것들도 있는데 그것만 추모함?' 이라는 질문은 별 의미가 없다는거지
그거랑 별개로 개인이 세월호 추모하는걸 의도가 있다고 보느냐 아니냐 하는거지. 너한텐 일개 해상교통사고일지 몰라도 누군가에겐 8년간 추모할만큼 마음쓰는 일로 느껴질 수 있다는거고
거기에 '왜 다른 비극적인 것들도 있는데 그것만 추모함?' 이라는 질문은 별 의미가 없다는거지
익명7
2022/04/17 03:02
조선시대 부모상도 3년까지만 했어 또라이같은놈아..
익명1
2022/04/17 03:21
진도가서 움막짓고 8년동안 아이고아이고 하는 것도 아니고
매해 그 날짜마다 추모하는 걸 3년상에 비교를 하냐? 차라리 제사에 비유하던가
그리고 할말이 있으면 글쓴이처럼 조목조목 말을해라 또라이니 뭐니 하지말고
매해 그 날짜마다 추모하는 걸 3년상에 비교를 하냐? 차라리 제사에 비유하던가
그리고 할말이 있으면 글쓴이처럼 조목조목 말을해라 또라이니 뭐니 하지말고
글쓴이
2022/04/17 10:31
오케 생각하는게 각자 다른가보다
익명3
2022/04/17 01:02
지들 부모상도 8년까진 안 챙길텐데;; 흠....
익명4
2022/04/17 01:18
남들이 추모하는거가지고 난리네. 본인은 더 중요하다 생각하는거 계속 추모 잘 해.
익명6
2022/04/17 01:57
추모하는건 자기맘이지
익명9
2022/04/17 05:13
추모하는 건 자기 맘이지...ㅋㅋㅋㅋ
추모하는데 나랑 1살 차이고 당시에 다 구조된줄 알고 맘편히 지내다가 주변에서 건너건너 돌아가신 분들 얘기듣고 그때 에이 뭐 별거야~ 다 구조될텐데
라고 생각했던 내가 부끄러워서 추모한다
정치적 의도? 없어ㅋㅋㅋ 대구지하철 천안함 다 충분히 애도해 다만 내가 머리크고 겪은 가장 큰 사건이 세월호고 내 나이 또래고 나도 그때 제주도 가려해서 그 배 탈 수 있었어서 추모해.
세상사람들이 다 너같이 비꽈서 생각하는 거 같아?
그 이후로 수학여행 사고 관련 규정 엄청 빡세져서 그게 분명히 누군갈 또 살렸겠지.
한강 사건때 부모님들이 왜 가장 말이 많았는지 모르지.
익4 말대로 너도 너가 추모할 거 해 난 그거 역겹다 생각안하니까.
욕할거면 이용하는 정치인들 욕해
왜 세월호만 맨날 추모인들 욕하냐ㅋㅋㅋ
연게 가려다가 잘못 누른 내 손이 죄지
이런 사람이랑 같이 학교사람이라는게 부끄럽다.
추모하는데 나랑 1살 차이고 당시에 다 구조된줄 알고 맘편히 지내다가 주변에서 건너건너 돌아가신 분들 얘기듣고 그때 에이 뭐 별거야~ 다 구조될텐데
라고 생각했던 내가 부끄러워서 추모한다
정치적 의도? 없어ㅋㅋㅋ 대구지하철 천안함 다 충분히 애도해 다만 내가 머리크고 겪은 가장 큰 사건이 세월호고 내 나이 또래고 나도 그때 제주도 가려해서 그 배 탈 수 있었어서 추모해.
세상사람들이 다 너같이 비꽈서 생각하는 거 같아?
그 이후로 수학여행 사고 관련 규정 엄청 빡세져서 그게 분명히 누군갈 또 살렸겠지.
한강 사건때 부모님들이 왜 가장 말이 많았는지 모르지.
익4 말대로 너도 너가 추모할 거 해 난 그거 역겹다 생각안하니까.
욕할거면 이용하는 정치인들 욕해
왜 세월호만 맨날 추모인들 욕하냐ㅋㅋㅋ
연게 가려다가 잘못 누른 내 손이 죄지
이런 사람이랑 같이 학교사람이라는게 부끄럽다.
글쓴이
2022/04/17 10:32
이용하는 정치인이있으면 이용당하는 국민이 있는거지 ㅋㅋ
익명10
2022/04/17 12:09
공감해달라고 정게에 글싸질렀다가 공감 못받으니 서운? ㅠㅠ
글쓴이
2022/04/17 12:18
정게에 글쓰면 다 공감해달라고글쓰는거? ㅋㅋㅋ니는 그런가보네 ㅎ
익명11
2022/04/17 12:27
왤케 혼자 화나있어 나가서 여자친구랑 밥도 좀 먹고 친구들좀 만나고 그래라
익명13
2022/04/17 17:55
너 알면서 너무 한거 아니야...
글쓴인 누가봐도...
글쓴인 누가봐도...
익명12
2022/04/17 14:24
왤케 화나있냐. 추모하는 건 자기 맘이지. 추모 강요가 잘못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