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게살][신촌] 3대천왕 복성 짬뽕집 신촌점

by 익명
|
맛집
|
조회 1845
|
None
2022/07/23 23:00
2022/07/23 23:00



얼마 전에 서담에 올라왔던 곳입니다. 사진이 괜찮아보여서 후배 한 명이랑 같이 점심시간에 방문해봤습니다.



신촌에서도 맥도날드 있는 골목에 있습니다. 서강대 기준으로는 되게 멀죠.
들어가니 1층, 2층 운영을 하시는데 1층은 문을 닫아두고 2층만 하십니다. 그래서 옆에 계단을 타고 올라갔어요.


메뉴는 이런 식으로 있습니다.
잠깐 가격분석을 해볼까요. 가격이 싼 편이라고 보시나요?

네. 저는 이 정도면 상당히 싼 편이라고 생각해요. 저 가격이 대략 제가 새내기 때 물가에요. 물론 저 정도 가격대만 해도 비싼 거 아닌가 싶은 분들도 있겠지만 신촌 한복판에 있는 곳 치고는 전반적으로 싼 건 맞아요. 이제 맛만 있으면 되죠.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기 전에 알려드릴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복성은 점심시간에 인파가 미쳤습니다. 말 그대로.

주 이용층은 30대~40대로 대략 70%의 손님은 옷차림을 봤을 때 직장인으로 추정됩니다. 나머지 20% 정도는 50대 이상의 분들이 식사하러 오셨고, 20대는 10% 정도였던 거 같아요. 그리고 20대 손님들은 제가 본 분들은 전부 3명 이상씩 왔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 이곳으로 몰리는 경향이 강한 것도 있는데, 인테리어를 생각해보면 2층만 해도 정말 사람들을 많이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무슨 말일까요? 네, 재수 없으면 웨이팅이 정말 길어진다는 뜻이죠...안타깝게도 저희가 그랬습니다.


수저 개별 포장. 근본있습니다.
그리고 1층에 주방이 있고, 햄파야처럼 음식 엘레베이터로 1층에서 2층으로 요리를 보내줍니다.
덕분에 연기를 맡을 필요가 없는 건 정말 좋은 장점입니다.


탕수육이 나오는 데 대략 17분~18분이 걸렸습니다. 꽤 느린 편이죠. 둘이서 짬뽕을 하나씩 시켰는데 탕수육이 먼저 나왔습니다.

제가 일반적인 음식점을 갔을 때 음식 나오는 시간의 마지노선을 25분 정도로 잡습니다. 그 이상 넘어가면 배가 너무 고파서요. 대신 맛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 집 탕수육은...




















정말 맛있어요.

찹쌀탕수육이 아닌 그냥 탕수육이 이렇게 맛있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고기도 냄새가 거의 안 나면서도 큼지막하고, 튀김 기름도 깨끗한 기름을 사용했습니다. 튀김 옷이 크지도 않고, 제일 작은 사이즈를 시켜도 둘이서 먹기에 충분한 양이 나옵니다. 후배는 소스도 과하지 않은 맛이라 좋다는 평을 남겼는데 동의합니다. 다른 걸 다 떠나서 그냥 진짜 설명이 필요없는 맛있는 탕수육이에요. 혹시 가시게 되면 탕수육은 큰 사이즈로 시켜도 후회 안 하실 겁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좋았습니다.





삼선짬뽕이 나오는 데 26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너무 배고파서 후배랑 짬뽕이 언제쯤 나올까 내기를 했는데 둘 다 못 맞췄습니다. 짬뽕에 26분은 좀...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에이 고작 25분에서 1분 늘어났다고 째째하게 그러냐? 싶으실 수 있는데 여기가 짬뽕 맛집으로 유명한 곳이라는 점을 감안해주세요. 복성은 네이버에 검색해보시면 백종원 3대천왕 프로그램에서 우승한 레시피라는 타이틀을 내세우기 때문에 당연히 짬뽕을 시켰고, 당연히 맛있어야 합니다. 근데 26분? 너무 길지 않나요?


맛은...음...저는 맛이 없다고 말했고, 후배는 그냥저냥 먹을만은 한데 다시 오지는 않을 거 같다는 평을 남겼습니다. 이유를 정리해볼게요.

1. 점심 피크인 걸 감안해도 짬뽕이 나오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
2. 면에 간이 전혀 배들지 않은 상태로 나왔다. 면 따로 국물 따로 논다.
3. 국물을 마셨을 때 무엇인가 텅 빈 맛이 난다. 제일 비슷한 맛은 집에서 진짬뽕 먹을 때 물 조절 실패했을 때 나는 맛이었다.

추천해주신 분에게 좀 미안해지는데 솔직히 말해서 너무 맛이 없었습니다. 사장님이 직접 서빙을 해주셨는데 늦어서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짬뽕을 한 번에 다 만들기 때문에 늦어졌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말씀을 후배랑 둘이 분석해보면서 짬뽕을 먹었습니다.




짬뽕을 한 번에 다 만든다고?
주변을 보니 우리만 지금 짬뽕이 나온 게 아니라 다른 대여섯 팀도 한 꺼번에 짬뽕이 나왔다.
즉, 주방을 보지는 못했지만 한번에 대 여섯명 분을 대량 조리를 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게 만들면 군대짬밥처럼 당연히 맛이 좋기 힘들다.

2층에 서빙을 하는 분이 사장님을 포함해서 두 명 밖에 없다. 지금 있는 손님 수를 아무리 적게 잡아도 25명 이상인데 두 명이서 계산, 서빙, 식탁 정리, 주문접수를 다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인건비를 최대한 쥐어짜는 가게니까 높은 확률로 주방도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지 않을까? 조리하는 사람은 많아봐야 두 세 명일 것이다.
아마 그래서 짬뽕 맛이 이렇게 어딘가 이상한 맛이 나는 거 같다. 급하게 조리하거나 물을 탄 맛이 나는 이유도 그거 같다.


물론 저희가 주방을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아마 저런 상황이라 짬뽕이 맛없게 나온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이게 정말 못 먹을 정도냐? 그건 아니긴 합니다만 저희에게 나온 게 짬뽕 맛집이라고 광고할 정도의 맛은 절대로 아니었습니다. 또 참 재밌는 게 탕수육이 진짜 맛있어요. 그 말은 가게가 분명히 실력이 있다는 겁니다.





가게가 감당할 수 없는 정도로 사람을 받습니다.



일하는 인력에 비해서 피크 시간에 오버해서 손님을 받아요. 사장님과 옆에서 같이 일하시는 분도 감당을 못합니다. 사장님이 카드결제를 하시면서도 계속 다른 손님들 주문받으시고 화장실 안내하실 정도고, 다른 분도 서빙하고 테이블 닦고 주문접수 밀릴 정도로 사람을 많이 받습니다.



그게 모든 문제점의 시작점인 거 같아요.




만약에 복성에 가게 되신다면 짬뽕이나 짜장보다는 탕수육이나 깐풍기 같은 메뉴들을 추천할게요. 그건 진짜 맛있거든요. 4명이서 가서 요리 3개 정도 시키면 정말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면 요리를 드시려 한다면 사람 덜 붐비는 시간대에 가세요. 적어도 주중 점심은 무조건 피하세요.




한 줄 평

...탕수육 드세요.






21
1
댓글 10개
|
조회 1845

익명1
2022/07/23 23:26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저는 주말 한가한 시간에 방문했는데 맛있더라구요. 근데 사장님이 과하게 사람을 받는다는 게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아요. 배민 리뷰 댓글 쓸때도 엄청 길게 쓰시고, 가서 메뉴 시켜먹을 때도 계속 뭔가 코멘트 하시려고 하는 등 욕심이 좀 있어보이셔요

글쓴이
2022/07/23 23:36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아요. 짬뽕 재료 구성을 봐도 맛이 없을 수가 없는 푸짐한 구성이라 저희도 이건 100% 사람 많아서 엉킨거다라고 생각했어요. 점심 피크 때 지금 사람 수를 계속 받으려면 최소한 조리 1명, 서빙 1명은 늘려야하지 않나 싶어요. 인건비는 늘겠지만 그래도 짧은 파트타임이라도 구해야 된다고 봐요.

익명2
2022/07/23 23:56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저는 생긴지 얼마 안됐을때 가서 진짜 맛있게 먹었었는데 기복이 심한가 보네요..

글쓴이
2022/07/24 00:01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로 점심피크때 받는 인원 절반으로 줄여야 돼요...

익명3
2022/07/24 00:48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기 배달 맛집으로 올라왔었던 곳인가?

글쓴이
2022/07/24 00:53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제가 보고 간 글은 직접 가서 드신 글이었는데, 배달 맛집으로 유명했던 곳은 쌍팔반점 같아요

익명3
2022/07/24 00:54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 거기 아니구나

글쓴이
2022/07/24 01:38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쌍팔반점 짬뽕은 강추합니다

익명4
2022/07/24 10:42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배달은 생각보다 별로였어요...역시ㅠㅠ

글쓴이
2022/07/24 10:50
답글
open comment context menu
배달이라면 좀 비싸도 쌍팔반점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