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출산률 이제 해결 못하지 않냐

by 익명
|
냉동실
|
조회 5263
|
None
2022/09/10 22:57
2022/09/10 22:57
연애를 한다는것 자체만으로 종합적으로 보면 평균 이상이고, 결혼은 진짜 상위권이나 하는거고

브라이덜 샤워니, 호텔 결혼식이니, 최소 경기도 신도시권 전세 아파트부터 시작에, 직장은 대기업 공기업 정규직, 못해도 공뭔을 원하잖아.

이건 남녀 공통임. 연애때부터 자꾸 화려한 뭔가를 해야하는데.

난 이런 세상에서 0.75도 참 나름대로 선방하는거라 생각함.

난 이나라 출산문제 해결할라면 '민주적으로' 해결할 시기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함. 솔직하게.

미디어를 족치던가, 사람들의 비교심리를 틀어막던가, 최악의 경우 사람들의 자유주의적 마인드, 개인인권을 탄압하던가, 아니면 그냥 우리보다 경제력 안좋은 곳에서 이민자를 대거 받아서 그 사람들이 낳는걸 생각하던가, 미혼모를 장려하던가.

하여튼 지금 시선에서 뭔가 비상식적인 방안을 쓰지 않는 이상 반등은 어렵다고 봄.


근데 이런 방안이 니들 생각에 제정신같음? 그래서 안된다고 봄.
댓글 127개
|
조회 5263

익명1
2022/09/10 22:59
open comment context menu
평균 올려치기 문화가 출산에도 적용되는 듯

익명2
2022/09/10 23:05
open comment context menu
미디어 규제 필요

익명64
2022/09/11 12:39
open comment context menu
미디어 규제하면 검열한다고 난리치자나

익명4
2022/09/10 23:06
open comment context menu
공통분모격인 집값문제 해결이 우선임. 물론 다른문제들도 많지만..

익명6
2022/09/10 23:16
open comment context menu
사실 집값문제는 저출산 문제에서 핵심은 아닌듯

익명4
2022/09/10 23:20
open comment context menu
난 제일 핵심이라고 봄

글쓴이
2022/09/10 23:22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 해결도 효과는 있겠지만, 사실 모두가 서울, 기왕이면 강남을 꿈꾸는 상황이라

익명4
2022/09/10 23:27
open comment context menu
사실 다른문제들도 너무 많아.. 남녀갈등,결혼에 대한 가치관변화, 교육,양육비 등등 .. 너무 복합적이라 노답이다. 근데 남녀갈등이나 결혼에 대한 가치관, 교육 같은 사람의 인식이라는건 절대 쉽게 바뀌지가 않을 것 같아.

익명4
2022/09/10 23:30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나마 출산율 반등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대안으로는 최근에 둘째 출산율도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 , 일단 첫째를 낳은 부모들이 둘째를 낳게 하는게 , 결혼도 안한 남녀를 애낳게 하는 것 보다는 압도적으로 쉬운 것 같은데 둘째 낳으면 얻는 혜택을 크게 늘리면 효과가 있을 것 같음

익명6
2022/09/10 23:37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입모아 말하는 게 집값 떨구는 거랑 저출산이 큰 연관 없을 수 있다는 거임. 애초에 지금 출산율 형태보면 오히려 집살 돈도 없는 사람들이 애는 더 많이 낳고 있음.

익명12
2022/09/10 23:37
open comment context menu
난 집값만 해결되면 바로 결혼 아이 낳을것 같은데 모든 문제의 시발점은 집값맞음

익명11
2022/09/10 23:39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이 한 2순위쯤 되는 것 같긴 하다

익명18
2022/09/11 01:01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본 버블을 보면 집값이 유일한 원인은 아닌듯함..

익명31
2022/09/11 02:22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이 제일 핵심임

익명32
2022/09/11 02:39
open comment context menu
다른 선진국도 도심 소득 대비 집값은 높은데 우리보단 출생률 높아

익명45
2022/09/11 07:07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집값 핵심 아니라고봄
단순히 반토막정도 내리는게 아니라 재테크 수단으로써 매력을 개박살 내야하는데 이게 가능할지도 의문이고

익명51
2022/09/11 09:04
open comment context menu
주변에 주담대 때문에 출산계획 미루는 집 많은데 효과가 있긴하겠지

익명55
2022/09/11 09:36
open comment context menu
영국 미국 일본 호주 등 웬만한 나라가 우리나라 집값보다 임금따져도 높을텐데 압도적 꼴등인거 보면 마인드 문제 맞는듯

익명31
2022/09/11 11:17
open comment context menu
얘들은 우리나라만큼 수도권 집중현상이 심한 곳이 없다는걸 모르네.
당장 미국만해도 미국 인구 30분의1이 몰린 뉴욕같은곳 제외 6억~10억이면 3층짜리 주택 살수 있는데 인구 절반이 몰린 수도권에서는 같은 돈으로 40평짜리 아파트는 가능하냐?

당장 나랑 여친만도 그렇고 주변 커플들만 해도 집값때문에 미루는 중인데.

익명31
2022/09/11 11:19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55 너가 말한 나라들 중 우리나라만큼 집 관련 대출, 세금 제도가 박살난 곳이 없음. 이유와 자세한 디테일은 정게주제니깐 삼가도록 하마.
또한 최근 5년간 우리나라만큼 초급격하게 오른 곳도 너가 말한 곳들 중에 없다.
실제로 최근 5년간 급격한 출산률 하락 그래프랑 집값 급등 그래프랑 정확히 겹치고 학자들도 그리 얘기하는데 뭐.

익명67
2022/09/11 13:22
open comment context menu
저출산의 근본 원인은 아니지만 몇년 새 급감한 원인은 맞음. 주변애 둘 낳으러던 애들 집값 급등한 이후로 하나만 낳고 끝나거나 딩크된 경우 꽤 있음.

익명76
2022/09/11 15:50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해결이 저출산해결의 본질이 아님 절대로 ㅋㅋ

익명80
2022/09/11 17:39
open comment context menu
수도권 집중으로 인구밀도가 개박살 나서 그런 영향 무시 못한다 진짜
혼자살때의 생활수준 대비 결혼 혹은 아이가 생겼을때 생활수준 개박살나는데에는 교육비 보육 등의 문제도 있지만 흔히 생각하는 '평균'적인 아파트 구하기가 너무 힘든것도 크다. 당장 우리부부만해도 아이를 둘 갖고 싶은데, 아이 둘을 키우며 적당한 공간적 여유를 가질라면 최소 30평대 아파트는 필수인디.. 서울 수도권 좀 살만한데서 30평대 아파트 구하기 힘들다 진짜 ㅋㅋ
전체인구의 절반이 수도권에 몰려사는게 정상은 아냐 -_-;
서울수도권 못지않게 경쟁력있는 대도시권역 하나쯤은 더있어줘야하는데

익명5
2022/09/10 23:06
open comment context menu
꼭 해결할필욘 없지

익명6
2022/09/10 23:15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성의 사회진출 제한 <-- 이런 말도 안되는 정책을 강제로 집행하지 않는 이상 출산율은 답없긴함.. 그래도 우리세대 죽을때까진 저출산으로 큰 타격까진없을것같기도하고..

익명9
2022/09/10 23:25
open comment context menu
당장 10년 뒤에 한번 20년 뒤에 한번씩 저출산으로인한 쇼크가 올 거라서 우리세대가 직격탄 맞는 세대임

익명65
2022/09/11 12:53
open comment context menu
걍 신분제 부활시켜라 ㅋㅋㅋ

익명7
2022/09/10 23:17
open comment context menu
기름이라도 막아야지.. 1.x대가 목표인 거 자체가 웃프지만 그거라도 해야지 ㅠㅠ

익명8
2022/09/10 23:19
open comment context menu
갑자기 생각난건데 중국에서 하는 sns 탄압, 사치금지법 이런거에 이런 의도도 포함돼있나? 그런거면 왜 저러는지 알 것도 같은데

글쓴이
2022/09/10 23:20
open comment context menu
궁극적으론 정권 유지목적이지만 그런 의도도 있음. 위화감이 확실히 국가 전체 관점에선 안좋거든. 물론 이건... 개인을 국가의 장기말 정도로만 보는 관점임.

익명14
2022/09/10 23:41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ㅇ 중국애랑 얘기해보니까 애 낳는 숫자 제어하더라.. 몇년전에는 한명 넘게 낳으면 막 처벌받고 그랬을걸

익명10
2022/09/10 23:30
open comment context menu
외국인들은 자기 나라보다 생활환경이 훠어얼씬 좋은거 아니면 굳이 한국에 와서 애 낳고 정착할 이유가 없음 현재 외노자들 대부분이 한국에서 돈만 땡기고 고국으로 돌아감
근데 외국인들 눌러앉히려고 지원 대폭 늘리자는 정치인이 과연 나올지ㅋㅋ

익명11
2022/09/10 23:31
open comment context menu
1.09 찍었을때 난리 쳐서 1.30을 만들긴 했지만
0.7대에서 난리 치면 유지도 못하고 역효과만 날 거 같네

익명13
2022/09/10 23:37
open comment context menu
적자생존 ㅆㅅㅌㅊ

익명15
2022/09/11 00:10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저기 댓글들중에 집값이 다가 아니라는거에 동의... 난 서울에 아파트3채 가지신 부모님밑에서 자라고 그중에 하나는 이미 나 주시기로 굳혔는데도 그냥 내 몸 망가지는것도 싫고 출산의 고통으로 아픈것도싫고 육아로인해 내 삶이 줄어드는것도 너무싫우... 나만이럴수도잇지만... 나같은생각 가진여성분들이 점점 늘어난다는게 문제(?) 인거지

글쓴이
2022/09/11 00:11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 생각이 국가의 관점에서만 문제(?)라는게 문제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함. 저 문제(?)를 해결할라면 개인의 선택과 행복추구를 부정해야 하거든.

익명33
2022/09/11 02:46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아 집값 잡아도 출산률이 유의미하게 오를진....ㅋㅋㅋㅋ 안낳을 사람들은 집값과 무관하게 안낳을텐데

익명35
2022/09/11 03:10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이게 맞다...

익명41
2022/09/11 05:38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초에 아기가 주는 기쁨보다 육아의 고통만 소비되었으니 당연한 수순이지 ㅠㅠ

익명59
2022/09/11 11:19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두.... 애 가진 기쁨이고 자시고 엄마도 내 인생 살라구 그러더라

익명78
2022/09/11 16:34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아ㅋㅋㅋ 집값보다 여자들 마인드 바뀐 게 더 큼. 싱글은 자기 밥벌이만 하면 되지만 애 낳으면 회사 퇴근 육아 출근 육아 퇴근 회사 출근 생활해야대서 시름..

익명15
2022/09/11 00:14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 출산률은 어떻게 잡아야할지 나도모르겟다

익명16
2022/09/11 00:17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 나라 망할듯

익명49
2022/09/11 08:23
open comment context menu
망할듯이 아니라 확정임 ㅋ

익명17
2022/09/11 00:45
open comment context menu
연금어떠캐ㅠㅠ

익명45
2022/09/11 07:08
open comment context menu
연금은 그냥 노인부양목적 세금된지 오래임

익명19
2022/09/11 01:04
open comment context menu
솔직히 극단적인 무언가 하지않으면 해결 안됨
1아동 출산육이시 소득세 감면
2아동시 부부 모두 군면제
3아동시 주소지 무조건 청약
이런 미친짓 아니고서야 이미 늦음

익명20
2022/09/11 01:05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지하게 나라인구 유지하려면 통일 아니면 이민받는거밖에 답없음 일단 0.7대에서 나라 굴리려면 지키려면 싱글세를 매겨야...

익명21
2022/09/11 01:06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도 중요한 문제중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제일중요한건 결국 사람들 인식개선이 먼저되야한다고 생각함.. 애기 낳는거에 누가 이득보고 누가 손해보고하는 계산기 두드리는 문화부터 없애야함. 득실따지는 순간 못 낳는거지 뭐. 개인적으로 아기는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키워야하는게 맞지않나...

익명21
2022/09/11 01:07
open comment context menu
돈돈돈 거리는데, 돈많고 안정적이라고 애기 둘셋키우며 사는거도 아니고... 그냥 애기좋아하는사람, 아내를 사랑하는사람들이 많이낳고 또 잘살더라. 소득에관계없이

익명75
2022/09/11 15:10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아 맨날 이정돈 있어야, 이정도 평수집은 있어야 등등.. 막상 그렇지 않아도 잘 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익명22
2022/09/11 01:07
open comment context menu
1. 가족의가치를올리기 : 나이가 들었을 때, 가족이 꼭 필요하다는 사상을 주입하기
2. 양육부담내리기 : 초등학교 입학 전 자녀 국가 의무 양육, 1자녀부모 20%, 2자녀부모 50% 소득세액감면 등 파격정책필요

익명80
2022/09/11 17:44
open comment context menu
22 결혼 / 아이는 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고 하면 오히려 손해라는 인식이 광범위 하게 퍼져있어서

익명23
2022/09/11 01:11
open comment context menu
학창시절이 너무 불행했어서 애낳기 싫음. 오히려 우리세대가 비교심리 강한게아니라 부모세대가 훨씬심함

익명24
2022/09/11 01:12
open comment context menu
1. 자식 있으면 자기 인생에 손해라는 인식이 만연
2. 늦게 자리 잡고 결혼을 하다보니 자식을 갖고 싶어도 신체적으로 부담스러움

익명24
2022/09/11 01:13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미래 세대가 없으면 그것대로 우리 세대가 더 빡세게 고생하게 됨

익명11
2022/09/11 01:15
open comment context menu
1번 근데 90년대생까지는 안 낳는다기보단 못 낳는거 아닌가
낳고 싶어는 하는 거 같은데

익명24
2022/09/11 01:15
open comment context menu
경력단절 이런 것도 신경쓰고 체외수정? 이런 비스무레한 과학기술이 발전되면 어떨까 싶기도 하고... 어떤 특이점이 있어야 될 것 같긴 해

익명24
2022/09/11 01:17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다수가 2번 일 것 같긴 해. 두 명 낳아야 인구 수 유지할까 말까인데 노산하면 두 명 이상으로는 부담스러울테니까

익명11
2022/09/11 01:18
open comment context menu
중국은 ㄹㅇ 인공자궁 상용화할 수도ㅋㅋ
내년 0점대 진입 예상이라 거기 조만간 개미친 정책 쓸 거 같다

익명11
2022/09/11 01:19
open comment context menu
노산 관련해선
그나마 대학진학률 피크가 이미 한참 전이라서 다행이라 해야 하나 여튼

익명24
2022/09/11 01:23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나라가 심각하긴 하지만 동북아 전반적으로 저출산이 심하긴 해서 서로 정책이나 성과 공유하면 어떨까 싶기도 하고

익명26
2022/09/11 01:29
open comment context menu
음... 나는 유복하게 자랐고 내 명의로 집도 있고 결혼하고 싶은 남자친구도 있지만 애는 낳기 싫은데? 집 있다고 노후대비 다 되어있다 이런것도 아니고 내 커리어 망가지고 몸 아프고 그것 때문에 배우자랑 사이 멀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낳기 싫음... 근데 결혼하는 사람들이 상위권은 아닌거같아 생각보다 여유 없어도 결혼은 많이 하더라 그리고 엄청나게 미래 잘 대비되어있지 않아도 애기 그냥 낳더라

익명6
2022/09/11 01:32
open comment context menu
오히려 소위 저소득층이나 저학력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애는 더 많이 낳긴하더라 특히 여성의 경우 더욱더

익명26
2022/09/11 01:59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두 그렇게 생각해! 그리고 애기를 실제로 낳는 사람들은, 물론 고민도 많이 했겠지만 이성적인 이유로 아이를 선택하는 건 아닌 것 같아.

익명31
2022/09/11 02:24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26 같은 경우 보다는 경제적 문제 때문에 낳고싶어도 못낳는 경우가 훨씬 많을듯.

익명6
2022/09/11 02:32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니라니까ㅋㅋ 통계를 보고와 익31아 고학력 여성일수록 사회진출 전에 공부에 쏟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에따라 결혼도 늦게하거나 자기 커리어 무너질꺼 생각해서 아예 안 해버림. 그리고 아직까진 한국에선 여성보다 남성이 사회적 지위가 더 높아야 결혼이 성립되는 경우가 있는데 여자들도 고학력에 전문직도 많이 진출하면서 혼인률 자체가 떨어짐

익명6
2022/09/11 02:34
open comment context menu
경제적 문제 때매 애를 안 낳았으면 옛날 찢어지게 가난하던 시절에 키울 능력도 안 되는데 애 순풍순풍 낳아대던 시절은 어케 설명하게ㅋㅋ

익명31
2022/09/11 02:36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6 그거야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고 그 중산층 저소득층을 두고 한말임. 애초에 이들이 절대 다수인데.
너말대로 여자가 고학력일수록 덜 낳은 경향이 있는게 맞지만 저학력에서도 예전보다 덜 낳으니 출산율이 박살난거라는 말이여.

익명31
2022/09/11 02:47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6 후진국은 유아사망률이 높기도하고 후진국 경제 구조에서는 여성교육도 한참 뒤떨어질뿐더러 출산이 일종의 생존 전략임. 그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는건 좀 아니지.
선진국에서는 소득계층 불문 다들 기준도 후진국 국민들보다 높아지고 결혼비용이 올라가면 당연히 결혼이 줄어들수 밖에 없지.
최근 3년간 급격하기 꺾인 출산율도 부동산 폭등때랑 겹치는구만. 원래 1점 초반 나올껄 부동산 버블이 꺾은거지.

익명34
2022/09/11 03:05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기업이나 전문직하면 커리어 안망가지는데? 무슨 중소기업다닐생각하나

익명37
2022/09/11 03:28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4/ 대기업이나 전문직은 애낳고 어느정도 키우는 기간 동안 가만히 나 기다려주고 100% 경력 인정해서 승진에 반영해줌..? 커리어 망가지는거까진 아니어도 손해는 무조건 봄

익명40
2022/09/11 04:53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6는 언제적 얘기를 끌어다가 예시를 쓰는거니 ㅋㅋ그때와 지금이랑 애초에 전제조건이 다르잖아 그때는 그게 당연했다고 여기지는 사회였지 지금은 깨닫게된거고. 굳이 그렇게 살 필요가 없다는걸

익명40
2022/09/11 04:56
open comment context menu
커리어가 안망가지긴ㅋㅋ 정작 내가 아는 분도 남편이랑 사내연애했고 그 회사에서 남편보다 잘나가고 에이스로 불리던 사람이었는데
결혼하고나서 애낳고 유휴쓰고 복직하니 승진에서부터 밀림

익명54
2022/09/11 09:33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기업 다니는데 여자면 육휴가면서 커리어 망가지는경우 많아..남동기랑 2년은 뒤쳐지는데 커리어가 왜 안망가져. 결국 누가 먼저 진급하냐 경쟁인데. 남자도 육휴 꽤 자유롭게 쓰는 회사인데도 그래

익명57
2022/09/11 09:42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성적인 이유로 아이를 선택하는건 아닌 것 같다라.. 내 생각엔 아이 낳는 부모님들이 전부 그렇진 않은 것 같아. 학력 커리어 수입 당연히 이성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한 경우도 많아. 아이를 낳고 기르고 잘 자랐을 때 가정을 이성적으로 생각했을 때 더 나은생활을 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한거 아닐까?
내 주위만 그럴 수도 있는데, 내가 좋은
부모님이라고 느끼는 주위 사람들은 다 이렇게 생각하더라구

익명26
2022/09/11 11:48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4 육아휴직 쓸 수 있어도 임신하거나 하면 안 좋게 보는 회사가 너무 많아... 그리고 다녀오면 승진에서 밀리고, 임신하면 신체적으로도 많이 망가짐 기억력도 안 좋아지고 등등. 애기한테 너무 많은 에너지를 할애해야 해서...

익57 이성적인 이유라고 하는 말이 좀 애매한데 경제적인 이유 정도라고 하쟝ㅎㅎ 더 나은 가정생활 등등을 생각하고 낳는 것 같긴 해!

익명27
2022/09/11 01:36
open comment context menu
결국 외국인 들여와야함

익명28
2022/09/11 02:06
open comment context menu
브라이덜 샤워니, 호텔 결혼식이니, 최소 경기도 신도시권 전세 아파트부터 시작에, 직장은 대기업 공기업 정규직, 못해도 공뭔을 원하잖아.

이거 좀 너무 일반화 아닌가 내 주변 사람들은 그냥 자기 분수에 맞게 잘 살던데

익명29
2022/09/11 02:10
open comment context menu
22…다들 너무 일부만 보고 다 그럴 거라 생각하는 듯

익명39
2022/09/11 03:54
open comment context menu
동감

익명56
2022/09/11 09:41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반화는 아님ㅋㅋ

익명63
2022/09/11 11:49
open comment context menu
솔직히 그냥 자기 형편대로 시작하는 사람이 절대 다수임. 그런데 인터넷이나 sns에서는 저런 사람들만 올라오니까 다들 그런줄 아는거

익명31
2022/09/11 02:33
open comment context menu
집값이랑 취업문제만 잡아도 원래수치였던 1.2까지는 회복할듯.
경력단절이랑 남녀 육아휴직 등까지 해결해주면 다른 선진국처럼 1.4,
여기에 이민까지 받으면 프랑스처럼 1점 후반대 가능하지 않을까.
뭐 애 낳으면 손해니 죽어도 안낳겠다 이러는 애들은 애초에 뭘해줘도 안낳을거니 걍 포기하는게 맞는거 같고. 이거 때문에 치안율 박살날 정도로 외국인 대거 받아들이는거 아닌 이상 출산율 2는 불가능일듯.

익명36
2022/09/11 03:18
open comment context menu
1. 결혼을 정말 문화로 만들고 sns에 홍보(sns 인증시 국가적 지원) 및 결혼시 현금성 지원을 말도 안되게 지속한다.
2. 즉시적 외국인 입국

둘 말고 이번 세대에 답은 없음

익명38
2022/09/11 03:40
open comment context menu
궁극적인 해결책은 지방분산밖에 없음 서울 부산 인천에서 0.6 찍어버리니까 답이 없는거임 집값 + 비교 정서 크리로..

익명38
2022/09/11 03:43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그거 아냐? 우리는 이미 좆망해버린 세대라 애 많이 낳으면 지금보다 부담 두배임
윗세대+아랫세대에 모래시계 가운데 부분처럼 낑겨버려서... 냉정하게 그냥 안낳는게 그나마 부담 줄이는 길임

익명40
2022/09/11 05:03
open comment context menu
가끔 고딩엄빠? 보면서 저렇게라도 출산을 장려하는건가? 이 생각 들던데 ㅋㅋ 암튼 난 집때문에 결혼, 출산 안할거라는 생각은 안해봤고 그냥 내가 만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에 따라서 결혼 및 출산 생각 해본 것 같아 돈많고 이런게 아니라 이 사람을 내가 평생 믿고 신뢰해도 되는건지 아닌건지
지금만나는 사람은 나보다 어리기도해서 능력은 조금은 부족할수도있겠지만 믿을만하고 좋은 사람이라 생각이 돼서 결혼하고싶고 애도낳고싶거든 근데 그 전엔 집안좋고 능력좋았어도 인간불신이었어서 ㅋㅋ결혼조차 생각도 없었어

익명42
2022/09/11 05:46
open comment context menu
본문이랑은 상관없지만, 서강대 출신들이야 전반적으로 봤을 때 사회경제적으로 사정이 괜찮고 주변도 그럴 확률이 높으니까 출산 가능 기준선이 좀 높을듯

난 그냥 50대 쯤 돼서 내 모습 늙어서 볼 품 없을 때, 인생 다 저물었을 때 애도 가족도 없으면 인생 너무 드라이하고 재미 때까리 없을 것 같음. 늙어갖고 하고 싶은 거 혼자 하고 살아 봤자 머하나 싶고.. 딱히 혼자 사시는 형들 누나들 인생 화려해 보이지도 않고..

익명42
2022/09/11 23:46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리가 있는 말이야~

익명43
2022/09/11 06:06
open comment context menu
출산율 아님?

익명44
2022/09/11 06:58
open comment context menu
굳이 한국 사람이랑 결혼할 필요 없음. 국제결혼에 적극 나서자!!

익명52
2022/09/11 09:11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참에 백인들 받아들여서 인종개량 가야함 ㄹㅇ

익명46
2022/09/11 07:45
open comment context menu
한심한 세대 그저 goat

익명47
2022/09/11 07:55
open comment context menu
한국말 하는 외국인 2000만 있긴 함 ㅋㅋ 이북에

익명48
2022/09/11 08:19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민 ㄱ

익명50
2022/09/11 09:03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ㅇ그냥 망하는게 답이고 못막음

익명53
2022/09/11 09:32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나도 그 올려치기 인기글 보기전에는 막연히 돈없어서, 집없어서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그거 보니까 걍 서로 비교하고 줄만 세우려는 우리나라 특성이 젤 문제같음 생각해보면 애낳고도 똑같은 짓 하는데 돈문제가 그렇게 메인은 아닌거 같음

익명58
2022/09/11 09:47
open comment context menu
민주주의랑 출산률 동시에 못가져감

익명60
2022/09/11 11:22
open comment context menu
인식의 문제가 가장 큰 것 같기는 함.. 나같은 경우는 논점이탈일 수 있지만 부모님 보면서 애는 커녕 결혼하고싶지않다는 생각을 너무 강하게 가지고 자라와서..ㅋㅋㅋㅋ 이게 사회적 제도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일까싶음

익명61
2022/09/11 11:34
open comment context menu
전형적인 커뮤 마인드

익명62
2022/09/11 11:34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냥 결혼하고 애 낳으면 되지 뭐가 그리 힘들다고 안 낳냐? 그냥 다 핑계지 ㅋㅋ 예전에는 전쟁통에도 낳았는데 ㅋ

익명66
2022/09/11 13:05
open comment context menu
틀이세요?

익명71
2022/09/11 14:14
open comment context menu
..?

익명74
2022/09/11 15:06
open comment context menu
니가 낳아 그러면 ㅋㅋ

익명62
2022/09/11 16:59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ㅇ 낳을거야 ㅋㅋ

익명67
2022/09/11 13:27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는 미혼출산도 열어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봐. 나는 애 낳기 싫다가 최근 몇년 새에 낳고 싶어졌거든. 근데 지금 내 커리어랑 신체적 나이를 고려하면 연애해서 결혼해서 애 낳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림..
사유리처럼 싱글 출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거나 좀 더 지원이 된다면 난 당장 낳을 생각있음. 주변 친구들이랑 얘기하다가도 공감하는 애들 꽤 있는 거 보면 근본해결책은 아니어도 유의미할듯

글쓴이
2022/09/11 14:02
open comment context menu
좋은 의견이지만 당장 나만해도 엄청 거부감 드네 ㅋㅋㅋ

익명73
2022/09/11 14:52
open comment context menu
결혼은 싫은데 애는 낳고싶은거야.?

익명67
2022/09/11 17:50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건 아닌데 출산은 신체부담이 크고, 나이먹을 수록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지거든. 그래서 난 만35세 전에 애를 낳고 싶은데 연애+결혼+출산 테크 타려면 불확실성이 너무 높아져..
물론 마음 맞는 사람 만나서 가정이루고 아이를 낳는게 나도 제일 좋지만, 나이를 더 먹는다면 애라도 낳고 싶다는 서지.

익명68
2022/09/11 13:30
open comment context menu
도시국가로 살면 될듯. 수도권 충청 경상 전라 거점 하나씩만 살아 남고 나머지 오지행 ㄱㄱ. 인구 너무 많아서 발전에 오히려 비효율적이었는데 잘 된듯. 부족한 사람은 외국인 받으면 된다. 걱정 ㄴㄴ

익명69
2022/09/11 13:56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미 애기 한 명 있는 부모들 타겟으로 지원 늘려주는 것도 좋은 듯

익명72
2022/09/11 14:33
open comment context menu
sns나 드라마나 할 것 없이 재벌 얘기만 하고 잘난 사람들만 보여주니깐 사람들 눈이 높아진 것도 있을 듯.

익명73
2022/09/11 14:52
open comment context menu
답없음 솔직히 요즘은 아기랑 같이 다니기만 해도 눈치보이는 시대인데, 20대가 아이를 낳으려고 할까?
같은 행동을 해도 아기와 함께면 쉽게 표적이 됨 ㅇㅇ

뭐 할 때마다 아기는 엄마가 필요하다 모성 ㅈㄴ 강조하면서 회사에서는 애때문에 뭐 빠지게되면 뒤처지고 워킹맘들은 여기서도 저기서도 다 눈치보면서 살아야함

익명74
2022/09/11 15:09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 안낳아서 나라 망했네~ㅋㅋ 아 근데 애들 빽빽 우는거 시끄러우니까 노키즈존은 필요해!! 다른나라는 산후조리원 없던데!! 임산부석 왜 비워야함??

익명79
2022/09/11 16:51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으악 ㅜㅜ

익명67
2022/09/11 17:53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이거 너무 공감된다

익명82
2022/09/11 18:11
open comment context menu
맘충들이 애새끼 똥기저귀 놓고 튀고 이러니까 노키즈존 생기는거고 산후조리 호소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여자들만 하는거고ㅋㅋ

익명77
2022/09/11 16:20
open comment context menu
서양도 웬만한 나라는 중동 애들이나 흑인들이 출산 캐리 중임. 근데 우리는 외국인들 잘 안 받아 주는 분위기니까 ㅋㅋㅋ 심지어 영국이었나 어느 나라는 조만간 백인들이랑 이민자들이랑 인구수 비슷해진다더라

익명81
2022/09/11 18:04
open comment context menu
결혼해서 다들 낳자

익명82
2022/09/11 18:16
open comment context menu
정게 가라

글쓴이
2022/09/11 19:44
open comment context menu
정게무새가 오히려 더 문제라고 생각

익명83
2022/09/11 18:21
open comment context menu

글쓴이
2022/09/11 19:45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게 정치의 문제라면 걍 서담은 고양이 짤이나 올리고 말아야 하는 커뮤니티네

익명85
2022/09/11 19:37
open comment context menu
조센징이 미개하지만 분수는 알아서 애를 안낳는거 ㅇㅇ

익명86
2022/09/12 16:18
open comment context menu
싸개년들 군대도 안 가는데 애도 안 낳는다고 뭐라 하니까 정데 보내네 하여간 븅신년들

익명87
2022/09/12 21:15
open comment context menu
도대체 이게 왜 정게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