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리어
생활
족보실
잘 얘기 통하는데어떤 백인들은 지들끼리만 놀구..내 영어 탓인지 피해의식인지 아님 자연스러운 거리감인지 잘 모르겠음...교수 학생 다 포함해서근데 또 한국에서도 서로 통하는 친구들하고만 다녔던 거 생각하면 이런게 자연스러운 것 같기도 하구..다만 미국에서는 거기에 문화, 인종, 언어가 플러스된거지뭔지 모를 느낌이 날 편하게 만들지를 않음근데 또 나이 서른 가까이 돼서 왓으니 적응 힘든게 당연한 것 같기도 하구... 잘 모르겠음 모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