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의 서담 보도는 명백한 보도의 자유이다

by 익명
|
익게2
|
조회 1477
|
None
2020/06/06 17:40
2020/06/06 17:40
신준명 기자의 보도를 적극 지지하며, 그에 대한 탈퇴를 주장하는 사람들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글을 연다.

서담 YTN 보도는 명백한 보도의 자유이다

1) 일부는 서담 규칙에 따라 서담의 콘텐츠는 지식재산권 보장법에 보호를 받기 때문에 그 공개가 안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번 사안의 경우, 그 주장은 지식재산권이란 법의 취지를 몰각한 해석이다. 

상식적으로 "부정행위 걸리면 제적시키면 안되나"란 두 줄 짜리 단순 주장에 보호할 지식재산권이 있는가. 서강대 선배의 로스쿨 입시준비계획, 서강대 선배의 금융회사 입사수기 등의 경우와는 완벽히 다르다. 

그렇기에 지식재산권 보장의 실질적 조건을 몰각한 채, 서담 규칙을 단순히 형식적으로 파악해 탈퇴를 주장하는 것은 착오적이다.

2) 나아가 일부는 학교의 위신을 떨어트리는 보도에 분노해 신준명 기자의 서담 탈퇴를 주장한다. 이는 퇴행적인 자폐적 주장이다. 

물론 보도에 대해 개인은 다양한 생각을 가질수 있다. 하지만 문제점을 드러내는 보도에 부끄러워하고 두려하기만 하여 기자의 입을 틀어막기만 한다면 군부독재의 만행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다. 

기자는 사회의 의사이다. 곪고 썩은 부위를 그대로 드러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진다. 그 치부를 제대로 보여주는 과장에서 마찰은 생길 수 있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그 마찰을 극복할 용기를 우리가 보여주자.

신준명 기자의 보도를 적극 지지하며

11
87
댓글 40개
|
조회 1477

익명1
2020/06/06 17:4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안녕하세요 기자님

익명24
2020/06/06 18: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명2
2020/06/06 17: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뭐라는거야

익명4
2020/06/06 17:4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크 군부독재 레전드

익명5
2020/06/06 17: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이뽀가 유출은 제제사유라했음. 애초에 진이뽀가 만들고 운영하는데 진이뽀가 정한 규칙인데 오히려 예외두는게 더 착오적임.

익명6
2020/06/06 17: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서담 규칙을 안따르면 서담에서 그냥 나가면 되는대유

익명7
2020/06/06 17: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왠지 일부러 그 기자 더 멕이려고 글쓴 거 같음ㅋㅋㅋ 굳이 실명 언급까지 하면서

익명5
2020/06/06 17:4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니 그리고 이전에도 말한거같은데 부끄럽다고 지금 사람들이 화난거같음? 대체 무슨 시각이냐ㅋㅋㅋㅋ 편파적인 글 하나 가져와서 부정행위 당사자들이 아니라 학교 전체가 욕먹게 제목을 썼으니 사람들이 화났지 ㅋㅋㅋㅋ

익명10
2020/06/06 17:4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굳이 이름을 거론할것까지야?

익명10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엄밀히 말하면 개인 소유 커뮤니티임

익명11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적극 지지까진 아니지만 과하단 생각은 듬
커뮤니티 규칙을 어겨서 커뮤니티 탈퇴 시키는거라면 할말은 없지만 이게 비난까지 할 일인가 싶어

익명12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2번 너무 나간듯..군부독재...??

익명13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보도: 기자의 자유
강퇴: 진이뽀의 자유

익명14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똑똑한 척하려는 멍청한 pc

익명9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런애도 지똑똑한줄알고 사는데 나도 자존감좀 가져도 되겠다

익명22
2020/06/06 18: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게 맞지

익명24
2020/06/06 18: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ㄱㅋㄱㅋㄱㄱㅋㅋㄱㅋㄱㄱㅋㄱㅋㅋㅋㄹㅇ

익명15
2020/06/06 17: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논지 똑바로파악해라ㅋㅋㅋ 서담탈퇴시키라는건 '서담 글 외부유출금지'라는 서담 규정을 어기고 뉴스에 사용했기때문이다 다른사건보도였어도 이건 탈퇴처리임 글잘쓰는척은 휘황찬란하면서 왜 논지파악은 못해?_?

익명16
2020/06/06 17:4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기자는 사회의 의사 웃고간다. 관련 학과 다녔고 주위 기자들이나 교수들이 말하는 현재 한국 저널리즘 얘기 들으면, 요즘 기자들이 과연 ‘사회의 의사’ 라고 불릴 만큼의 언론윤리나 의식을 가졌는지 반성부터... 하여간 갖다 붙이기 하나는 최고인 집단

익명17
2020/06/06 17:4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기자님 안 돼요 돌아가세요

익명5
2020/06/06 17: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상식적으로 생각을 좀 해봐라 ㅋㅋㅋ 처음에 부정행위 기사떴을때 사람들이 기자욕함?? 근데 이건 왜 욕먹냐고? 서담 규칙 어기고 서담글을 멋대로 '유출'했기 때문이야. 논지좀 똑바로 알아 ㅋㅋㅋ

익명18
2020/06/06 17: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별ㅋㅋ 일단 서담 글 내용은 유출 불가기 때문에 애초에 모두 해당 안됨. 가벼운 유머글도 유출 불가인데ㅋㅋ

익명19
2020/06/06 17: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학교의 위신 문제냐 커뮤니티 내부 규정 문제지

익명20
2020/06/06 17:5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걸로 학교의 위신이 왜 떨어지누ㅋㅋㅋㅋㅋㅋ 포인트를 한참 잘못 잡았네

익명21
2020/06/06 18: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용약관 11조3항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서담 운영진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사전 컨택해서 얘기할 문제를 멋대로 가져다 썼으면 약관위반인데 뭔 지재권법이고 군부독재고

익명23
2020/06/06 18: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위법 행위는 아니지만 페이지의 이용약관을 어겼습니다

익명25
2020/06/06 18: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지능적 안티 ㅎㅇ

익명26
2020/06/06 18: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기자는 사회의 의사이다 ㅋㅋㅋ 커뮤 졸업생으로서 ㅂㄹ탁치고 배워갑니다

익명27
2020/06/06 18:2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음.. 듣고 보니 쓰니말이 맞는거같은데

익명28
2020/06/06 18: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니 저기요
그럼 규칙자체를 까셔야지 기자를 옹호하고앉았네
규칙이 잘못됐다고 마구 어기면되는거임? 그게 기자임???

익명29
2020/06/06 18:5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냥 자기 편하자고 쓴거지 뭔. 본인도 규칙 알았을텐데.

글쓴이
2020/06/06 19:4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댓글 모두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 작문실력이 충실하지 못해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부족한 글임에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을 지탱하는 헌법이 보장되는 언론의 자유를 본 사안처럼 사칙의 형식성에 얽매여 제한할 수는 없음은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연어가 되겠습니다.

익명5
2020/06/06 20:1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언론자유 운운하고 싶었으면 커뮤 규칙부터 지켰어야죠; 언론자유가 온갖곳의 규칙 다 무시할 수 있는 권리라도 됩니까?
맨 처음 부정행위 기사 떴을때 사람들이 기자 욕했습니까? 부끄러운 거 드러냈으니까 기자욕했어요? 부정행위자를 욕했지 아무도 기자나 언론사 욕하는사람 없었어요.
근데 지금은 왜 사람들이 화났을까요? 규칙 어기고 서담글을 멋대로 유출 후, 본인 입맛대로 일부의견 왜곡해서 제목을 싸질렀으니 욕하죠. 제발 언론자유 어쩌구 하지말고 사람들이 왜 화났는지 논점이나 좀 잡아요; 부끄러워서 그렇다는 별 같잖은 확대해석좀 하지 마시구요.
논점도 제대로 못잡아놓고 이런 일침글 쓰는게 더 부끄러운 짓이라는걸 모르시나요..ㅋㅋ 이건 연어가 아니라 그냥 본인 생각에만 취해 논점조차 찾지 못하는 겁니다.

익명5
2020/06/06 20:1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탈퇴를 주장하는것도 부끄러운 기사를 썼기 때문이 아니라 말그대로 규칙을 어기면 정지당하는것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언론 자유가 이런 규칙들을 다 어길수 있는 권리라도 있습니까? 기자가 하는 모든 행동은 언론자유가 있어야 하니까 전부 허용되어야해요? 언론자유를 굉장히 본인 편하게만 해석하시는군요..ㅎㅎ

익명5
2020/06/06 20:2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뭐.. 본인스스로 연어라 생각하시니 제가 더 말해봐야 언론 자유라고 듣지도 않으실거 같네요. 이만 줄이겠습니다.

글쓴이
2020/06/06 20: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답문 감사합니다. 익명 5님 의견도 충분히 일리있습니다.

익명5
2020/06/06 20: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네. 저도 저 유출건으로 많이 화가났어서 말이 격해진거 같네요.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익명31
2020/06/06 23:2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지금 이 광기는 규정어겨서가 아님. 그냥 서강대 욕먹는게 싫어서 핑계대가며 기자욕하는거일뿐..

익명30
2020/06/06 22: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뭐래

글쓴이
2020/06/06 23: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ㅎ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