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출산율 세계 꼴지 달성 ㅋㅋㅋㅋ

by 익명
|
익게2
|
조회 8463
|
None
2020/06/30 22:48
2020/06/30 22:48




대단하다 k-출산율 ㅋㅋㅋㅋㅋ
                                      


203
13
댓글 255개
|
조회 8463

익명1
2020/06/30 22: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첵스하고싶다

익명27
2020/06/30 23: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체키차카 첵스!

익명142
2020/07/01 10: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는 파맛으로

익명3
2020/06/30 22: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 ㅋㅋ 나살기바뻐

익명4
2020/06/30 22: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예전엔 그래도 어느정도 규모 있는 국가 사이에서 최하위였는데 세계 최고수준으로 올랐네

익명6
2020/06/30 22:5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나라 수가 200개 넘지 않아?

익명11
2020/06/30 22:5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214개 아닌가

익명4
2020/06/30 23: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보통 국가는 un 193개국에 바티칸 팔레스타인 195개국 정도로 셈
200개 넘는건 괌이나 홍콩 같은곳을 포함시켜서 셀 경우인거고, 유엔에서 셌을 땐 그거 다 뺀거

익명5
2020/06/30 22: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평생 벌어도 노후에 살 집 하나 살까말까인데 누가 섣불리 목구멍을 늘리겠어ㅋㅋ다 같이 죽자!!

익명122
2020/07/01 04:5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ㄱㄹㅇ

익명6
2020/06/30 22:5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렇게 0.0까지도 ㄱㄱ

익명7
2020/06/30 22: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빨리 문호 개방해서 다문화 다 받자

익명8
2020/06/30 22: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15
2020/06/30 23: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러게 난 좀 무서움....ㅋㅋㅋㅋㅋㅋ

익명78
2020/07/01 00: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존나심각한거임 진짜로

익명141
2020/07/01 10: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라가 망하는 길로 가고있긴 하지

익명9
2020/06/30 22: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놔ㅋㅋㅋㅋㅋㅋㅋ 세금 살살 녹는다

익명10
2020/06/30 22:5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35
2020/06/30 23:1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정도로는 설명이 안되지

익명74
2020/07/01 00: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IN1603

누나가 함 확인해화... 비율이 쌓인다는건 또 처음 듣네 ㅎㅎ

익명81
2020/07/01 00: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가임기 여자 수보다도 걍 선택적으로 애 안 낳는게 더 크지

익명107
2020/07/01 01:4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원아웃제 아직 유효함??

익명132
2020/07/01 09: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냉동 먹기 전에 자삭했네

익명10
2020/07/01 10:0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오해할까봐 덧붙이는데 원댓글은 아무 문제 없었음
답댓글 때매 많은 다미들이 관심을 보였고 알림 그만 받고싶어서 내 댓글 다 민거임...^^

익명144
2020/07/01 11:0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답댓들중 비꼬는거 이해 안가는데 남아선호사상이 영향 준거 맞음.... 나 관심 많아서 자료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꼭 언급되는 영향요인임 ㅇㅇ

익명12
2020/06/30 23: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누가 이 사회에서 애를 낳겠냐ㅠ 나도 한국에서 애낳기 싫음

익명6
2020/06/30 23: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일본에서 낳고 싶어

익명54
2020/06/30 23:3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잉 일본 복지가 좋아? 몰라서

익명67
2020/06/30 23: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본이 더 심한데

익명77
2020/07/01 00: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엥 방사능

익명82
2020/07/01 00: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엥? 일본?

익명129
2020/07/01 08: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본뽕..

익명154
2020/07/01 14:3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무 잘못 없는 익12 당황하겠네 ㅋㅋㅋㅋㅋ

익명13
2020/06/30 23: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와 진짜 큰일났다 ㅋㅋㅋㅋ
힘들게 취업하고나서 세금 엄청 내게 생겼네

익명17
2020/06/30 23: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입 힘들고, 취업 더 힘들고, 그 이후에도...?
우리나라에서 사는 거 난이도 너무 하드코어한데

익명13
2020/06/30 23: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90년대생들 웁니다....

익명14
2020/06/30 23:0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 낳지 말라고 고사를 지내는데 어떻게 낳냐 ㅋㅋㅋ

익명21
2020/06/30 23: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ㅋㅋㅋㅋㅋㅋ

익명44
2020/06/30 23: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ㅇㅈ

익명50
2020/06/30 23: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거 무슨 내용이야?? 무식해서 ㅠㅠㅠ

익명86
2020/07/01 00:3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고사를 지낸다 = 염원한다 대충 이런 뜻이고,
개인이 사회에서 애낳지말라고 느끼는 부담감이 엄청 크다는 말이야

익명99
2020/07/01 01:2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사회 꼬라지가 애 낳지 말라고 고사지내고 있는듯 딱봐도

익명112
2020/07/01 02: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ㅋㅋㅋㅋㅋㅋ

익명18
2020/06/30 23:0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다같이 죽는거네 진짜 ㅋㅋㅋ

익명19
2020/06/30 23:0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같아도 이런 사회에서 안낳아

익명22
2020/06/30 23: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익명156
2020/07/01 15:2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ㅆㅇㅈ

익명20
2020/06/30 23: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지금 애 낳는 세대면 85에서 95인데...
00이후 세대가 무쟈게 욕하겠다

익명17
2020/06/30 23:1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00년생인데 눈앞이 깜깜해요
의미도 없는 2000이란 숫자 때문에 괜히 동갑 인구 많아서 경쟁만 빡세고 앞세대 병크만 짊어진 느낌ㅜㅜ
00년생으로서 얻은 건 그냥 밀레니엄 칭호뿐...

익명42
2020/06/30 23:2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17/ ㅋㅋ 90초중반 최악 세대보단 나음

익명83
2020/07/01 00: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90초는 좀.. 롯동금 이러던때 아닌가

익명99
2020/07/01 01: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90중후반이 ㄹㅇ 최악이지... 갈수록 최악일거란 것도 맞고 ㅆㅂ ㅠ

익명42
2020/07/01 06:5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92~96 최악 맞는데? 인구 폭등으로 문과 정시문 최악, 군대도 3개월 줄어들기 직전, 거기에 지금 코로나 겹치며 취업도 최악, 입시 군대 취업 다 ㅈ같은 세대인데 90후반이랑 비교는 좀;

익명125
2020/07/01 07: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97까지 최악임
6학년 신종플루 수학여행 취소
고2때 세월호 수학여행 취소
고3때 메르스
군대도 난 21개월 풀로 채우고왔음

익명130
2020/07/01 09: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런 사회에서 다 힘들지 웬 불행배틀;;

익명99
2020/07/01 09: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내가 92인데 동생이 97인데 거진 차이가 없어보여서 그랬어 ㅋㅋㅋ 물론 의전 없어져서 의치한 가기 쉬워진 건 부럽네 ㅋㅋㅋ

익명138
2020/07/01 10: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원래 자기가 제일 힘들지

익명22
2020/06/30 23:1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세금 폭탄일듯 ㄹㅇㅋㅋㅋㅋㅋㅋ

익명23
2020/06/30 23:1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애 절대낳기싫어 유퀴즈에서 예전에본적있는데 사내커플이었는데 여자가 애낳고 쉴동안 남자는 더좋은일 맡게되고 여자는 경력 공백기생겨서 있던자리뺏기고 그래서 사실많이슬펐다면서 우는거 보니까 마음도아프고..그런거 보니까 그냥 한번뿐인인생 멋지게 내능력 발휘하다가 살고가고싶음....

익명25
2020/06/30 23:1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이게 제일 무서움 다 떠나서

익명10
2020/06/30 23: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ㅋㅋㅋㅋㅋ 내가 이럴거면 왜 열심히 공부하고 취업했는지.. 결국 애 하나 때매 다 무너져버릴거..ㅋㅋ

익명31
2020/06/30 23:1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ㅋㅋㅋ 내 커리어가 아기 보다 훨씬 중요한데 애를 왜 낳겄어

익명23
2020/06/30 23:1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낳고 애들,남편 뒷바라지,집안일 하면서 거기서 행복을찾는 현모양처 스타일도있지만...공무원아니고서야 내가 육아휴직 후 돌아와도 내 일자리보장되는곳+눈치안주는곳 없으니 취준생인나로썬 피땀흘려 들어간 회사,내 일자리 놓치고싶지않아 ㅠㅜ

익명37
2020/06/30 23: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ㅈ 애낳는 순간 아무리 남편이 잘하려고해도 여자는 직장에서 불리해질수밖에 없는 환경이라 나도 애낳을 생각없음

익명32
2020/06/30 23: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출산율 0.8정도인데 결국 인구 없어서 경제 안돌아가면 나라가 망해서 커리어고 뭐고 다 의미 없음. 커리어 쌓아서 돈벌어봤자 세금부담율 오지게 올라서 번것도 다 뜯길거고
안타까운 현실이다.

익명31
2020/06/30 23: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 32 말대로 세금 부담율 올라가는거 팩트고 연금 뭐 이딴거 기대는 커녕 다 책임져야 하는 거 맞는데 그것 보다 애 낳고 잃는 내 개인의 행복이 더 클듯. 몸 망가지지 전문성 떨어지지ㅋ 뭐하러 몸 희생해서 애 낳겠어

익명32
2020/06/30 23:3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 38이 말했듯이 나라에서 다 케어하면 낳을 의향이 많이 높아지지 않을까? 몸은 대부분 다 회복돼ㅋㅋ

익명25
2020/06/30 23:3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1 공감 세금을 많이 뜯기든 어쩌든 나는 내가 한 노력들 쌓은 캐리어들이 무용지물되는게 더 싫음

익명25
2020/06/30 23:3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캐리어 > 커리어

익명23
2020/06/30 23:3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아 세금그까짓꺼 내 일자리만 보장되면 난 기꺼이 낼꺼임... 육아휴직후 돌아와도 눈치안보고 내 능력을 발휘하면서 원래대로 일 할 수있는 "내 일자리"가 보장된다는게 중요한거지

익명55
2020/06/30 23:3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ㄴㄴ 울엄마 젊었을 때 회복되는 것 같더니 50 넘자마자 바로 나 낳고나서 안좋아졌던 손목이랑 손가락 다시 상태 나빠짐... 사실 나 잘못은 아니지만 볼 때마다 죄송함...

익명31
2020/06/30 23:4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회복 안 되는 사람도 있고(애초에 장기가 눌리는데)ㅋㅋ, 애초에 몸 희생해서 낳는 건 팩트 아님? 아프고 몸 상하는데 굳이

익명62
2020/06/30 23: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 32 ㅡ몸이 대부분 다 회복되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아? 당장 아닌사례들이 조금만 찾아보면 많이 있는데

익명32
2020/06/30 23:4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55/ 그건 나이 드셔서 그런거 아님?? 그리고 임신&출산이랑 손목 발가락 건강을 엮는건 좀.. 물론 다미 어머님 아픈건 안타까운 일이야.

내 생각엔 다들 이런 마인드면 한국이란 국가는 소멸되거나 약소국으로 전락할수 밖에 없고 거시적 관점에선 결국 커리어고 뭐고 다 의미 없어져. 커리어도 경제 상황이 좋은 국가의 건실한 기업에서 쌓아야 의미 있지. 경제가 망하고 기업이 망하면 커리어가 무슨 소용이겠니. 물론 여성들 역시 사회 진출에 장애가 되지 않게 국가적 차원의 육아 지원은 필수이고 인공자궁 등등의 기술적 발전도 꼭 이뤄야 하것지만.. 이대로 가면 이 나라엔 정말 답이 없어 보임ㅋㅋ

익명32
2020/06/30 23: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62/ 당연히 아닌 사례들도 있지. 일반적인 경우를 말하는거임. 담배도 오래 피면 대부분 일반적인 경우는 몸 망가지는데 아닌 사람도 있듯이

익명32
2020/06/30 23: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1/ 장기 눌리는거 맞는데 당연히 회복되지. 출산 후에도 장기가 눌린채로 그대로 있으면 현재까지 애 낳은 수많은 여성들은 어떻게 살아있어 ㅋㅋㅋ

익명71
2020/07/01 00: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울엄마 나 낳고 치아 너무 안좋아지셔서 죽처럼 묽은 것만 드심... 너무 속상해 내가 해드릴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어서

익명31
2020/07/01 00: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말을 왜 잘못 이해함? 여성의 몸이 임신 후에도 장기가 눌린단 뜻이 아니라 임신 할 때 그랬으니 몸이 어느 정도 나빨질 수밖에 없단 말인데ㅋㅋㅋ 진찌ㅡ 이상하게 받아들이넼ㅋㅋ ㅋ 임신이 몸에 무해하다는 피의 쉴드를 치네

익명25
2020/07/01 00: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왜자꾸 핀트 엇나가는거야.. 그리고 출산하면 손목같은 관절 안좋아지는거 사실이고 좋아졌다가도 나이들면 다시 나빠진다고 하더라. 그리고 무슨말 하는지 알겠는데 거시적으로 커리어가 의미없어지는것보다 당장 상대적으로 내 커리어 짤리지 않는게 더 중요하다는건데 왜자꾸 그러는거야ㅠㅠ

익명23
2020/07/01 00: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가아무리얘기해도 임신고통+휴유증 절대 당사자아니고서야 느끼지도, 다 알지도못함
익32야 애낳을때 너무아파서 이 악문탓에 치아 으스러지거나 배열 바뀌는 일이 제일 많은부작용임 이건 좀만찾아도나옴 치아는 한번 흔들리거나 뒤틀리면 원상복구불가라
그리고 치질도 대표적인 부작용임 계속힘줘서.. 치질은 한번 나오면 평생 조심해야함

익명60
2020/07/01 00:2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는 말을 정말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네.. 어떻게 출산 후에 장기가 눌려있엌ㅋㅋㅋㅋ

익명32
2020/07/01 00: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1/ 피의 쉴드를 치는게 아니라 '일반적인' 경우 현대 의학 수준에서 출산 후 몸이 회복되는 것이 팩트이니깐. 물론 당연히 예외의 경우도 있지. 그러니깐 임신이 여자의 몸에 아무런 영향을 안 끼친다는게 아니라, 대부분은 회복하고 정상적인 삶을 산다고. 대부분의 여자가 출산을하고 회복이 안되고 몸이 망가지면 인류가 어떻게 수백만년간 역사를 유지했겠니;;

익25/ 그냥 안타까워서 그런거야. 당연히 남자든 여자든 자기 자아실현이 제일 중요하지. 국가에서 출산율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인 육아에 대한 제대로된 정책 하나 제대로 된거 없잖아. 따라서 다미 같은 결정하는 사람들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는거고. 결국 이대로 가면 파멸이라는 결론 밖에 없으니깐.

익명83
2020/07/01 00: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32는 임신과 출산후 여성의 신체 변화와 후유증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이야기하는지 의문이넹..

익명32
2020/07/01 00:3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83/ 당연히 알고 있지. 출산 후 발열, 복통, 방광염, 위에서 말한 치질 등등에서 산후 우울증까지 생길수 있다는거 알어. 내 말은 현대 의학에서 이미 이 후유증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고, 과거와는 다르게 의학을 통해 더 빨리 정상으로 돌아올수도 있다는거지. 물론 출산과 관련된 모든 비용은 국가에서 지불해야한다고 생각함.

익명21
2020/07/01 00: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는 애 안고 육아하는거 때문에 엄마들 손목이랑 허리 다 나가는거 잘 모르낭?? 손목 거의 작살나던데 그게 뭐 잠깐 쉰다고 회복되진 않지 ㅎㅎ 집안일은 나눠서라도 계속 할텐뎅

익명39
2020/07/01 00: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다들 익32 왤케 공격하냐 ㅋㅋ 결국 하는말이 남자도 육아 참여, 국가 차원의 육아지원 등등으로 여성 경력단절 문제 해결해서 출산율 올려야 이나라에 답이있다는 말인데 구구절절 맞는소리아니냐?

익명32
2020/07/01 00:5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21/ 난 육아에 남자도 당연히 참여하고 출산&육아 관련된 비용은 국가에서 최대한 지원해줘야 이 사태를 해결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야.

당연히 육아 도중 원래 손목이나 허리 약한 사람은 손상을 입을수도 있겠지. 하지만 작살날 정도로 손상을 입는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야. 컴퓨터로 오래 일하는 사람이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릴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며 걸리더라도 현대 의학에서 진료를 받으면 해결할수 있듯이.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 치질 걸릴 확률 높은것도 마찬가지이고.

커리어를 쌓고 더 높은 직위에 오르기 위해선 야근도 해야하고, 남들보다 더 오래 앉아서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데 여기도 부작용 및 후유증이 올 수 있지. 하지만 다들 이런거 감수하고 하잖아.

익명90
2020/07/01 00:5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냥 익 32 랑 다른 사람들 각자의 생각을 존중해주는 걸로
익32와 다른 사람들 모두 서로가 자신의 입장을 말한다고 해서 서로의 생각에 변화가 생길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
여러분 그냥 그만 싸우세요...

익명32
2020/07/01 01: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기저기 한번에 답하다보니 내 의중이 왜곡되는거 같은데,

결국 이런 추세로 출산율이 지속되면 대한민국은 사라질 수 밖에 없으니 비출산보단 당연히 출산이 지향되야함. 하지만 현실적으로 출산&육아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이므로 국가에서 제대로 된 지원 및 보조를 해줘야하는데 그게 잘 안되고 있음. 따라서 이 부분을 해결해야한다는거고,

의학적인 부분은 출산에 따르는 후유증이 없다는게 아니라 현대 의학 수준에서 해결 가능한 것들이 정말 대부분이므로, 출산의 고통(이 부분도 무통분만이 이미 개발되었고, 점점 발전하며 해결할 수 있는 영역으로 들어왔고) 그 자체나 본인 커리어 등에 대한 걱정이 아니라 후유증 걱정 하나 때문에 비출산을 결정했다면 재고해보는게 어떻냐는 거지. 물론 이러한 후유증 부분의 비용까지 국가가 지원하는게 맞다고 봄.

익명94
2020/07/01 01: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불쌍하다; 논리적으로 다 말을 하는데도 다른 사람들은 날서가지고 공격적인 댓글만 다네...

익명96
2020/07/01 01:1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사람들이 익32 공격한건 '몸은 대부분 다 회복돼ㅋㅋ' 이렇게 말해서 그럼. 출산 과정+부작용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절대 저렇게 가볍게 말 못해ㅎ 출산 중 과다출혈로 목숨 잃는 여자들 아직도 엄청 많고 그렇게 가볍게 얘기할 주제 아니라는거 꼭 알았으면 함.

익명98
2020/07/01 01:1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자들 관절 나가고 하는 게 출산 때문이 아니라 육아 때문이라고 산부인과 전문의가 그러던디... 그런 관점에서 보면 남자도 육아에 참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익32 의견에 동의함

익명100
2020/07/01 01:2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네;; 무섭다

익명88
2020/07/01 01:2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가 말하는 후유증의 비용을 국가가 다 부담한다는 게 비현실적이라서 후유증 걱정 하나 때문에라도 비출산을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함... 국가가 개개인의 산후조리 비용을 다 대주는 게 될까? 너무 이상적인 생각인 거 아닌가 싶음

익명105
2020/07/01 01:3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들아 왤케 핫해 그냥 익23이 애 안낳겠다는디...

익명32
2020/07/01 01:4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96/ 내 그 표현이 가볍게 들렸다면 미안한데, 난 정말 '일반적인' 경우를 말한거야. 대부분의 여성은 출산후 회복하고 삶을 이어가는건 정말 변하지 않는 팩트고, 이건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예전에는 커버하지 못했던 부작용들을 커버 할수있을정도가 되었기 때문이고 이건 너도 인정할거야. 출산 과정+부작용을 무시하는게 절대 아니라, 적절한 치료가 동반될시 정말 대부분의 경우 괜찮다고.

그리고 출산 도중 과다출혈로 목숨을 잃는 경우 역시 현대에선 극히 드물어. 출산 시에 과다 출혈로 산모가 죽는 경우는 자궁이완증 때문이고, 이는 임신 시 아기랑 연결되어 있던 혈관에서 피가 멈추지 않기 때문인데 대부분의 경우 자궁이 출산 후 수축을 하면서 혈관이 자동으로 막히고, 안 막히는 소수의 경우라도 90프로는 수축을 유도하는 약을 투입하면 수축이됨. 하지만 10프로 수축이 안되는 경우 문제가 되고, 이 역시 자궁을 드러내는 수술을 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함. 즉 출산 도중 과다 출혈로 목숨을 잃는 여자가 엄청 많다는건 팩트가 아님. 정말 극소수의 경우고, 출산 시 자궁이 수축이 안될 확률+약 투입을 해도 수축이 안되는 확률+의사가 자궁 드러내는 수술에 대해 주저해서 타이밍을 놓치는 확률or수술실패의 확률
이 낮은 확률이 다 동시에 발생해야 과다출혈로 출산 도중 산모가 죽는 일이 발생함. 대충봐도 알겠지만 현대 의학에서 매우 적은 확률임.

물론 이 낮은 확률조차 결국 극복해야하지만, 정말 대다수의 경우는 문제가 없어. 정말 낮은 확률을 걱정하는거 역시 본인 자유지만.. 내가 이해가 안되는건 커리어를 쌓느라 야근&엄청난 업무+스트레스 감당시에도 부작용이 있고 과로사로 사망할 확률이 있고 당장 외출을 해도 차에 치어 죽을 확률이 있는데...

익명32
2020/07/01 01:4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88/ 나도 정부의 시장개입 별로 안좋아하는 편이긴 한데 출산율 감소로 국가가 소멸될 바엔 그렇게라도 해서 해결하는게 맞다고 봄.

익명119
2020/07/01 03:3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또 사람 하나 잡네ㅋㅋㅋ 어휴

익명121
2020/07/01 04: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 세대 다 엄청 귀하게 자란 자식들 아니니? 교육수준도 이전의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을만큼 높고 학업성취도도 높고. 이런 맥락을 고려했을 때 나포함 서담의 학우들이 읽었을때 익32 댓글은 출산과 그에 수반되는 우리 몸과 인생의 변화를 엄청 쉽게 말하는 것 처럼 들린다. <후유증 걱정 하나 때문에> 라던지 <자궁을 드러내는 수술을 하면 해결된다> 등.. 여러 서담러들이 익32 댓글을 반박하고 기분 나빠하는 지점에 나도 공감해... 나는 이미 한달에 한번(보다 자주) 일주일씩 생리하면서 피흘리고 몸져눕고 수업 못 가는 것 때문에 학업과 커리어에 지장 생기는 게 죽도록 싫은데 10달 동안의 임신과 사회적으로 '어머니'에게 요구되는 의무들은 더더더 싫거든.

익명121
2020/07/01 04: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물론 익90에 공감.. ㅎㅎ

익명23
2020/07/01 09:3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왜 내 맨첨 원래댓글에 신고쥬는거야? 유퀴즈보고 슬펏다 애안놓겠다가 신고감이야.....?

익명32
2020/07/01 09:3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21/ 넌 댓글 정말 1도 안 읽는구나. 그럼 산모가 죽게 그냥 냅두라는거야 넌? 자궁을 드러내야만 살수 있는 상황을 말하고 있는건데.

익명32
2020/07/01 10: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21/ 내 논지는 출산 후 후유증이 없다는게 아니라 회복가능하며 특히 현대 의학 수준을 고려했을때 거의 대부분 극복한 문제라는건데, 이걸 부정하는거야 아니면 단순히 내 표현을 문제삼는거야?

익23/ 나 때문인가? 만약 그런거라면 미안하다..

익명144
2020/07/01 11:0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니 진짜 왜 원댓에 신고주는거야ㅠㅠ너무 냉동을 쉽게 준다 자기 생각이랑 다르다고 냉동주면 안되는건데ㅠ

익명152
2020/07/01 12:5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 121이 언급한건 지금 생리만으로 나 자신한테 오는 영향조차 죽도록 싫은데 그보다 더 심한 출산과정에서 의학으로 대부분 해결이 된다는걸 머리로 아는데도 실제로 겪는건 또 다르잖아? 그걸 너무 대수롭지 않다는듯 말하는게(익32가 댓글 쓴거 보면 그렇지 않게 여긴다고 생각해 표현상의 얘기야) 싫단거 아닐까?


어떤 느낌이냐면.. 내 경우에는 갑상선이 많이 좋지 않아져서 휴학하고 결국 방사성 아이오딘으로 갑상선 기능 부분파괴하고 평생 매일 약먹는 상태가 됐음

갑상선 항진증 별거 아니지. 매일 약 한알씩 먹고 일년에 한번 병원가서 수치확인하고 다시 일년치 약타먹고. 이거 죽을때까지 할건데 뭐 통증도 없으니까 괜찮음 근데 안괜찮아. 특히 누가 나한테 별거 아니라고 말했을때가 진짜 안괜찮았어. 재발했고 단순 약으론 못잡을거 같다, 평생 약먹어야 될거고 큰병원 가야 된다는 동네병원 선생님 말 듣고 집에 걸어들어오면서 질질짰음. 내가 뭘 엄청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내 앞날에 영구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슬펐던거 같음.

그리고 수치 튈때마다 갑자기 생리주기 한달에서 2주로 바뀌었다가, 수치 확떨어지면 생리주기 50일되고 그냥 그 모든게 존나화나고 안겪어본 남이 별거 아니라고 할때마다 진짜 속상했음

수축약물 투입, 자궁 드러내는 수술 하면 된다.. 맞는 말일거고 대부분 죽을일은 없지. 근데 낮은 확률이지만 존재는 하고 겪을지도 모르는 당사자 입장선 그게 별게 아니라는 뉘앙스(아마 앞의 글에 팩트체킹 해주느라 그렇게 말한거였을거고 이해는 해)로 언급하면 속상할만하다 생각함

뭔가 댓글쓰다 어이없게 급발진 해버렸네 그렇게 느낀 사람도 있다 정도만 알아조ㅎㅎ...

익명32
2020/07/01 13:1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52/ 당연히 당사자 앞에선 그렇게 얘기 안하지.. 출산 후 과다출혈로 인한 사망 문제는 너가 느낀데로 팩트체킹을 위해서 말한거고.. 후유증 문제는 내 표현이 그렇게 들렸다면 미안하고.. 난 사실은 사실이니깐 난 그렇게 말한거야. 솔직히 출산 관련되어서 무슨 '대부분'의 경우 여성 몸이 완전 망가지고 회복이 힘든 질병&후유증들이 온다는 등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표현 고려 안하고 사실 그대로만 쓰느라 오해할 여지는 있겠다.

익명121
2020/07/01 18: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원댓 신고 무슨 일이야 ㅠㅜㅜ 진이뽀님 이건 아닙니다 ㅜㅜ 익152 고마워! 익32야 저것도 부드럽게 말한건데 솔직히 네 말의 요지는 출산해도 안 죽는다. 몸 사리지 말고 대의를 위해 애 낳아라. 아니니? 특히 임신, 출산의 위험과 고통을 축소시켜 말하면서 아프긴 해도 안 죽는다는 식으로 꼰대 마인드라 너무 싫어... 이야기 하다보니까 점점 임신 출산의 당사자가 아닐거라는 확신이 드는데 네이버웹툰 <아기낳는만화>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추천하고 갈게~

익명160
2020/07/01 19:2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2 하는 말이 논리적으로, ‘일반적’으로 맞지. 솔직히 맞는 얘기는 쉽게할 수 있는데 실제로 애 낳는건 쉽지가 않다... 내가 아이를 낳고 부작용이 오면 나한테는 100%인데? 내 인생은 하난데. ‘대부분 극복’으로 쉽게 말할 얘기가 아니지. 그리고 결론적으로 극복되더라도 그 과정에서 내가 겪는 고통이 아무것도 아닌게 아니잖아. 출산뿐만 아니라 임신 과정에서 겪는 고통도 상당하고 제왕절개하면 흉터도 평생가는데. 121이 얘기한것처럼 우리 세대가 귀한 자식으로 자란 세대가 되면서 사회의 이익보다는 ‘내 행복’을 더 중요시하는 세대가 돼서 그런듯.

익명32
2020/07/01 21:3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21/ 대의를 위해 아프더라도 낳아라가 아니야. 비출산을 하는 이유는 단순히 출산 후에 따르는 후유증 말고도 많이 있잖아 커리어 등의 자기 자아실현, 경제적 문제 등등.

이런거 때문에 포기한거면 현재 제도적, 기술적 보완점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현실에서 당연히 어쩔수없는것이라고 생각함(그리고 이건 정말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고. 당장 경력단절, 경제적 문제만 해결해줘도 비출산 결정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출산을 한다는건 유럽에서 증명되었으니깐)
다만 정말 단순히 다른 문제는 신경 안쓰는데 의학적인 문제 하나 때문인 경우 내가 언급한 사실들을 알아줬음 하는거고(너처럼 분명 과장되서 알고 있었던 부분도 있으므로).
물론 본인이 유전적으로 후유증이 매우 심한건이 분명한 상황이면 그건 또 다른 문제이니 어쩔수 없는 안타까운 사실인거고..

다만 결국 출산율 계속 이렇게 이어지면 국가 소멸 이라는 결론 밖에 없으므로 제도적, 기술적, 의학적 등등 모든 부분에서 보완 및 발전을 이뤄야지.

익명32
2020/07/01 21: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 121/ 출산의 고통 및 후유증을 무시하는거 아니라니깐... 내 표현이 그렇게 들렸으면 미안하고 내 본뜻은 그게 아니라는걸 다시 한번만 알아줬음 좋겠어
그리고 현재 부분마취를 통한 무통출산 개발이 되어서 부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단점들 극복하면 곧 머지않아 상용화 될것이라고해. 조만간 의학&기술발전으로 출산 관련된 의학적 문제들은 다 해결될것으로 봄.

익명24
2020/06/30 23:1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러분 우리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기에 일궈낼 수 있었던 쾌거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익명26
2020/06/30 23:1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내 자식이 커서 세금 엄청 낼거 생각하면... 안낳는게 나아

익명28
2020/06/30 23: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지금부터 태어날 애들은 취업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ㅋㅋㅋㅋ

익명29
2020/06/30 23:1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솔직히 탈북했다가 다시 월북하는 사람들 이해가 어느정도 감 ㅋㅋㅋ

그만큼 헬반도에서 살아남기가 힘들다 ㅎ

익명39
2020/06/30 23:2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이건오바지~ 알바만해도 고깃국은 막는다 ㅋㅋㅋ

익명46
2020/06/30 23: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거기는 사람들 굶어죽어;;;;

익명29
2020/06/30 23:2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건 집이 있고 가족이 있을 때 이야기지

아예 무베이스로 한반도에 떨어진다면 살아남기 극헬일듯

익명52
2020/06/30 23: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나라에선 하다못해 노숙자가 돼도 노숙자 쉼터, 노숙자 대상 무료 급식 봉사가 있음.. 아무리 우리나라 상황이 빡빡해도 북한이랑은 비교 대상이 못됨

익명65
2020/06/30 23:5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래서 노숙 생활 해보셨나요?

익명29
2020/06/30 23: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명52 // 그건 우리 관점이지. 실제로 탈북했다가 적응못하고 월북한 사람들 수백명인데 이유가 있겠지

익명52
2020/07/01 00: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단 월북자가 수백이란게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그걸 받아들이더라도 탈북자가 3만명인 시대에 절대 다수가 다시 북으로 안 넘어가고 있단건 아무리 여기서 살기 힘들어도 북한보단 낫단 뜻이겠지. 넘어간 사람은 수백, 안넘어가는 사람은 수만인데

익명72
2020/07/01 00: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하다하다 서담에서 어느정도라는 수식어가 잇긴하지만 북한이 남한보다 낫다는 댓글을 보는구나...

익명60
2020/07/01 00:1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거 진짜 뭔논리짘ㅋㅋㅋㅋ
월북하는 이유가 헬반도여서겠냐 적응을 못해서 그렇지..

익명29
2020/07/01 00: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72//
내가 무슨 북한 옹호한 것도 아니고

북한이 한국보다 더 좋아서 월북했다고 말한것도 아니고 북한이 남한보다 낫다는 말도 전혀 한적이 없음.

비교대성이 북한이라고 하니 너무 곡햐된 시선으로 바라 보는거 같은데

난 단지 북한에서 목숨걸고 탈북했다가 목숨걸고 다시 월북하는사람들이 이해가 간다고 했던거임

한국에서 태어나서 평생 한국에서 산 사람들도 자기 자식들은 한국에서 살길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탈북자들이 다시 월북하는 심정도 이해간다는거지

익명29
2020/07/01 00: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52// 논지에서 좀 벗어나서 이상한 주제로 가는거 같긴한데 탈북했다가 다시 월북하는 사람이 수백명이나 되는건 의미있는 수치라고 봄. 니 말대로 수만명이 남아있긴 하지만 다시 월북할 때 발생하는 손실을 생각해보면 수백명이 절대 작은 수치는 아닌듯

익명60
2020/07/01 00:3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내가 탈북자 몇명이랑 얘기해봐서 아는데 월북하는 이유가 헬반도여서 그런게 아님.. 너무 달라서 적응을 못해서 그런거야 뇌피셜ㄴㄴ

익명39
2020/07/01 00: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ㅋ아니 진심으로 무베이스로 북한에 떨어지는게 남한에 떨어지는거 보다 나을것같음? ㅋㅋㅋ

익명87
2020/07/01 00: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뜬금없네 ㅋㅋㅋㅋ 월북자를 왜이해함?

익명29
2020/07/01 07: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9// 무베이스로 북한에 떨어지는게 한국보다 살기 좋다고 한적 한번도 없는데 왜곡좀 하지마라

익명29
2020/07/01 07: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60// 뇌피셜이 아니라 나도 군대에서 정훈교육시간 때 새터민강사한테 들은 내용임

익명129
2020/07/01 08:4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헤븐북한가세요 그럼

익명29
2020/07/01 09: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29// 어이가 없네. 내가 언제 북한가고 싶다고함? 난 아무리 헬반도라지만 한국이 훨씬좋음.
논리비약 개심하네

익명39
2020/07/01 10: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니 내가 알바만 해도 고깃국은 먹는다니까 너가 "그건 집이있고 가족이 있을 때 이야기지 아예 무베이스로 한반도에 떨어진다면 살아남기 극헬일듯" 이렇게 말했잖아 ㅋㅋ 그얘긴 무베이스로 북한에 떨어지는게 더 낫다는 소리랑 다를게 없는데 뭔 논리비약이야 ㅋㅋㅋ 왜 니 본 댓글이 신고5개박히고 없어졌는지 생각좀...

익명29
2020/07/01 10:5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39// 난 헬반도에서 살기 힘들다고 했지 북한에서 살기 좋다는 말 단 한번도 안했는데?

한국이 살기 힘들다고 말한게 북한에서 살기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인게 논리비약이지 ㅇㅇ

내가 한국에 있다가 살기 싫어서 월북하고 싶다고 했냐?

탈북한 사람이 다시 입북하는 경우를 말한거지

그리고 너가 신고 5개라고 말했는데 말야

서로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그 논리를 따져봐야하는거지 다수의 의견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메신저를 공격하는 행위는 올바르지 않다고 본다.

신고 5개 먹은 이유는 5명의 사람이 내 의견에 동의를 못하고 부적절한 의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임.

근데 그게 내 의견의 옳고 그름을 증명하지도 않음

익명30
2020/06/30 23:1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엌ㅋㅋㅋㅋㅋ큰일이넼ㅋㅋㅋ

익명32
2020/06/30 23:1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100년뒤면 한국은 소멸되지 않을까

익명33
2020/06/30 23:1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댓글 난리났다

익명51
2020/06/30 23:3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익명13
2020/06/30 23: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러다 또 정게 가는게 아닌지 걱정되긴 하다

익명34
2020/06/30 23:1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단 집이 조온나비싸

익명36
2020/06/30 23: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44
2020/06/30 23:3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한국만 좀 봐주라~

익명40
2020/06/30 23: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난 나같은 애 절대 못 낳고 못 키워 ..ㅠ 돈, 시간, 커리어 포기해야 할 게 너무 많음

익명41
2020/06/30 23: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2년전부터 꼴찌였음 ㅋㅋㅋ
이제 저출산 받아들여야됨 이게 세금 때려붓는다고 해결되는게 아니라고 생각함
저출산 예산만 잘활용해도 무궁무진할듯

익명43
2020/06/30 23: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어떻게 꼴찌가 가능하지??
아니 전쟁하는 나라들보다 출산율이 낮다는건 무슨 의미야.

익명70
2020/07/01 00: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전쟁하면 의외로 출산율 안떨어짐
전쟁이후에 폭발하고...

익명155
2020/07/01 15:1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70 혹시 왜 그런지 이유 알음? 궁금해서

익명157
2020/07/01 17: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위험할수록 자식 많이 낳으려는 본능? 그렁거 있다고 하던데

익명162
2020/07/03 16:2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강간땜에 그런것도 있음 원래 무법지대일때 강간률 올라가서 그 데이터로 재난 시뮬레이터도 만들던데

익명45
2020/06/30 23: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는 애를 낳고 싶은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일단 다주택자라서 집 걱정이 없는게 큰듯

익명47
2020/06/30 23: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 ㅋㅋ 국민을 원하는게 아니라 닥치고 일하고 세금 낼 노예 원하는 거자너 아 ㅋㅋ

익명90
2020/07/01 01: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특히 남자면 군대도 끌고 가고 ㄱㅇㄷ~~~
(그렇다고 여자라서 편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 사는 여성분들도 힘들다는것 알고 있습니다!)

익명114
2020/07/01 04:0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90 귀엽네 ㅋㅋㅋㅋㅋ

익명139
2020/07/01 10:1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익90같은 친구 좋아

익명48
2020/06/30 23:2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러나 저러나 성장동력 차게 식은나라라 출산율 유지해도 베네수엘라 엔딩 아니면 인구감소로 자연 소멸 외에 시나리오 있나

익명49
2020/06/30 23: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대졸 초임 계약기준으로 10년째 3500 ~ 4000 아닌가 집값은 수억이 뛰었는데

익명52
2020/06/30 23:3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사회적 요인도 당연히 있고, 그게 굉장히 큰 이유겠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보다 사회적 여건이 훨씬 열악한 나라들도 수두룩하게 있을텐데 왜 이런걸까... 저출산 대책으로 커버치긴 이미 늦은거같고, 이민, 외국인 노동자들 다 끌어와야 될듯.

익명53
2020/06/30 23:3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경력단절 해결해야지

익명56
2020/06/30 23:3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53
2020/06/30 23: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ㅈㄹ이다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

익명31
2020/06/30 23: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방법을 알려주세유 의무적으로 어떻게 낳게 할 건뎅?!!

익명60
2020/06/30 23: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익명59
2020/06/30 23: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낳으면 여자만 힘든줄아냐 남자인생도 끝나는거임

익명19
2020/07/01 10: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렇게 한 나라가 있었는데 다 낳고 버리고 범죄율만 오지게 뜀

익명151
2020/07/01 12:3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ㄴ루마니아?

익명156
2020/07/01 15: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원아웃제 아직 유효하던데

익명56
2020/07/01 16:4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신고 너무 억울합니다. 저는 익게2의 규칙을 위반하지 않았는데 신고당했습니다. 이를 잘 반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익명58
2020/06/30 23:4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박사하는 중인데, 졸업하고 미국 포닥후에 미국취업 진지하게 알아보는 중임

익명59
2020/06/30 23: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들 앞으로 세금셔틀임
그렇다고 애낳는건 세금내는거보다 더힘든길임
울며겨자먹기로 외국인 이민 엄청받아야함ㅋㅋ
선호하는 국적의 이민자들은 아니겠지만

익명60
2020/06/30 23:4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우리나라 안그래도 이민자 배척 심한데 진짜 헬게이트 오픈일듯.. 나라가 좋아질 기미가 안보이네

익명59
2020/06/30 23: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능력만있으면 무조건 튀는게 답이지ㅋㅋ

익명60
2020/06/30 23: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1억주면 애 낳을거임? 일단 난 낳을래

익명62
2020/06/30 23: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육아에 돈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액수로 따질문제가 아니라 생각함. 그리고 우리 자라날때 이미 한명키우는데 5억든다했으니 지금은 더할듯.

익명62
2020/06/30 23: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물론 1억도 못 주겠지만

익명60
2020/06/30 23:4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단기적으로 할수있는 정책이 돈주는거밖에 없으니..

익명62
2020/06/30 23: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돈 푼다고 해도, 그거 결국 그 정책으로 태어난 아이들이 자란 후나 그 부모의 세금으로 메꿔야 할 확률이 매우 높아서ㅋㅋ 그냥 답이 없는..ㅜ

익명66
2020/06/30 23:5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1억..?택도없음

익명83
2020/07/01 00:3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1억은 무슨..10억주면 모를까
애 낳음으로써 커리어 단절되는거랑 집평수도 더 넓어야되는데 그거 두개만 생각해도 최소 5억임

익명106
2020/07/01 01:3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너 키우는데 순수 들어간 비용만 해도 1억 넘음.거기에다 부모님 속고생 몸고생한거까지 포함하면 천문학적 액수

익명60
2020/07/01 02:0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106/ 출산보조금이 얼마면 적당할지 물어본거임 비용 계산해서 다대주는게 아니라;; 핀트 이상하게 잡네

익명83
2020/07/01 02: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엥 그래서 익106의 요지는 1억은 너무너무 작다는거 아니야?

익명52
2020/06/30 23: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2018년까지 13년간 150조를 썼고, 지금도 매년 20~30조씩 저출산 관련 예산으로 쓴다는데
진지하게 이 예산들 외국인 이민 유치, 장려하는 데에 쓰는게 훨씬 효과적일거 같음

익명109
2020/07/01 01:5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ㅈㅇㅈ 답 없다고 본다

익명112
2020/07/01 02:0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ㅈㅇㅈ 그돈 아예 육아휴직 지원금+국공립 유치원으로 돌리던가 실체도 없이 쓰임

익명154
2020/07/01 14:4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ㅇㅈㅇㅈ

익명63
2020/06/30 23: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쉽지 않은 걸 해냈네 물론 나도 안낳을 생각

익명68
2020/06/30 23:5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외국으로 이민가는것보다, 돈 많이벌어서 저학력 난민들이 살지 못할 비싼 동네로 이사가는게 더 가능성있지.

익명68
2020/06/30 23:5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어차피 외노자들은 끌어올수밖에 없는데,,, 문과생인 내가 이민 1세대로 고통받는것보단 이게 현실적으로 보이더라.

익명69
2020/06/30 23:5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70
2020/07/01 00:0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긴 분모도 0이라 ㅋㅋ

익명87
2020/07/01 00:5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신..신부님!

익명73
2020/07/01 00: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뭐 없어지든가 말든가ㅋㅋㅋㅋㅋㅋ 이대로는 점점 낳기 싫어질거고 그런 나라 망해서 없어져도 별로 미련 안 가질 것 같음ㅋㅋㅋ

익명75
2020/07/01 00:0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응 애 안 낳 아 ~ ^.^

익명72
2020/07/01 00: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댓글 난리낫네 진짜 ㅋㅋㅋ

익명76
2020/07/01 00:0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먹고살만해야 낳을생각이 들지 ㅋㅋㅋㅋ 내 한몸 챙기기도 힘든데 2세 생각이 나겠나..

익명79
2020/07/01 00:2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들 교육에 ㄹㅇ 돈 너무 듦 그나마 우리 땐 중고등 때부터 사교육 필수였는데 요즘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부터 사교육 필수라는 느낌이라서 돈이 얼마나 깨질지 상상도 안간다

익명80
2020/07/01 00:2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는 안낳을거지만 그래도 결혼은 한다ㅇㅇ

익명84
2020/07/01 00:3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역대급이다 여러모로

익명89
2020/07/01 00:5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나였어도 안낳겠다.. 우리집 다자녀 가족인데 ㄹㅇ 혜택은 하나도 없고 학교 등록금은 n명째 그대로 쪽쪽 빠져나가고..

익명91
2020/07/01 01:0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인구 줄어서 한국이 망하는 것보다 내 인생이 더 짧을텐데.. 나라 챙기는 건 고사하고 내 인생 챙기기도 바쁘다...

익명92
2020/07/01 01:0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 낳기 전에 내가 기득권이 빨리 되야지

익명93
2020/07/01 01:0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막막하다.. 진짜..

익명86
2020/07/01 01:0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요새 수능인구 20만명 대던데
지방사립대들은 일단 20년내로 50프로가 문 닫겠네

익명97
2020/07/01 01: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102
2020/07/01 01: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휴대폰이나 옷은 비싸봤자 몇백만원대라고 쳐도, 장기적으로 드는 교육비와 대학교 등록금 등 육아에 드는 비용과 비교가 가능할까..

익명108
2020/07/01 01:5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기적인가요? 아이를 생각한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동생 재수하며 현재 3천만원 나갔습니다 저는 그걸로 인해 계속 돈 쓰는거 눈치보며 고시공부중이고요. 돈 부족하면 결국 아이에게도 영향이 갑니다. 요즘 아이 키우는 비용 옛날이랑 같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익명108
2020/07/01 01: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아 어머니께 그런 말을 들었단 얘기네요. 미안합니다..

익명150
2020/07/01 12:1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익108 // 나 재수할때 생활비 다 포함 1300 들었는데 어떻게 하면 3천만이 나옴?

익명160
2020/07/01 19:3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생활비 다하면 2천 뚝딱인데? 나 재수할때 순수하게 학원비만 1700이 넘었는데.(재종+단과2개) 식비 생활비하면 2천 거뜬히 넘고 학사살면 3천될듯

익명100
2020/07/01 01:2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라가 점점 가라 앉누~ㅜㅜ

익명99
2020/07/01 01:2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댓글들 보니 대한민국 진짜 전망이 답이 없구나... 국민으로서 진짜 안타깝다... 나는 왜 10대 때 부모님 말 안듣고 미국으로 안 갔을까 ㅅㅂ.....

익명103
2020/07/01 01: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이건 응 난 안 낳아~ 할게 아니라 진짜 심각한건데

익명110
2020/07/01 01:5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ㄹㅇ ㅋㅋ 응 안 낳아 반응 보고 깜짝놀람

익명111
2020/07/01 01:5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맞지 ㅠㅠ 근데 대한민국보다 결국 내가 먼저 아니냐... 나 하나 배우자랑 낳는다고 해결될 문제도 아니고 근본적인 사회시스템이 바뀌어야 낳지... 무턱대고 나라 망한다 그러면 뭐 어캄...

익명111
2020/07/01 01:5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궁금한게 있는데 103 110은 낳아야한다는 입장 같은데 여친/남친이 아이 안 원하면 결혼 안할거야?

익명54
2020/07/01 08:0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 심각하다는건 아는데 내가 나개인의 삶보다 애국심을 우선시할 위인은 못돼서...
애낳은 후 그 애랑 내 삶도 진짜 심각해질텐데 그런 고민땜에 안 낳는다는거임..

익명134
2020/07/01 09:3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응 그래도 안낳을래

익명146
2020/07/01 11: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응 난 안 낳아~

익명154
2020/07/01 14:4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내가 더 중요

익명156
2020/07/01 15: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럼 내 인생에서 내가 더 중요하지
국가를 위햐서 희생 강요당하기는 싫음
결혼해서 애 날으면 난 최소한 60 70까지 걔네 부양하면서 살아야하는데
그마저도 불투명함.
결론=안 낳고 내 인생 챙김

익명104
2020/07/01 01:3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든든하다 !!!

익명108
2020/07/01 01:5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경력단절 해결 가능한 확실한 방안이 필요함. 그중에서도 무엇보다도 육아지원 확대가 시급하고.. 백날 애 낳으라면서 우리나라 망할거라고 해봤자임 그거 무서워 애 낳을 사람 있었으면 진즉에 출산율은 해결됐겠지.

익명112
2020/07/01 02:0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희희 출생율 꼴지~~ 갓직히 업보지

익명113
2020/07/01 02:1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ㄹㅇ 심각하긴 하다. 노동가능인구가 줄어버리는 셈인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익명114
2020/07/01 02:3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업보지 ㅋㅋㅋㅋㅋ 껄껄

익명115
2020/07/01 02:4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경단, 집값만 해결하면 많이 좋아질텐데 둘다 못할듯ㅋ

익명116
2020/07/01 02: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로봇과 인공지능에 세금을 물리는 것은 다들 어떻게 생각해?

익명118
2020/07/01 03: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인공지능 그렇게 발전 안했어 아직.

익명117
2020/07/01 03: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불탄다ㄷㄷ

익명118
2020/07/01 03: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지하게 이민각 잡아야겠는데

익명120
2020/07/01 04: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진짜 망국이다 진짜 2~30년 내에 디스토피아 올 것 같다

익명123
2020/07/01 05:2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한국만 이렇게까지 출산율이 낮은 이유가 뭘까.. 단순히 자녀를 낳아서 키우기 어려운 사회적 환경이라고 하기에는 이런 환경이 비단 한국에만 국한되는건 아닌거같은데..

익명126
2020/07/01 07:42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평생 일해서 혼자 살 집을 마련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인데 거기에 아이라는 부담을 넣을 여유가 없는거 아닐까

익명139
2020/07/01 10:1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교육열

익명124
2020/07/01 06: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난 한국 사회만큼 가정을 꾸리고 살기 좋은 나라는 없다고 생각하는데 ㅠ 안타깝다

익명54
2020/07/01 08:04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왜 그렇게 생각해? 치안?

익명127
2020/07/01 08: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왜 한국이 꼴찌일까? 그냥 낮은 편인것도 아니고 꼴찌라는건 뭔가 한국만의 특징적인 뭔가가 있을것 같은데
경력단절 한국만 있는것도 아니고, 경제적 부담 한국만 있는것도 아닌데 흠 궁금하네

익명128
2020/07/01 08:1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낳고 싶어도 못낳는 사람들은 시험관 시술 1회에 1200만원씩 내고 하는데
요지경이다 참ㅋㅋ

익명128
2020/07/01 08:21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리고 여기에 "꼬시다", "희희" "잘됐다" 이렇게 리플다는 애들은

본인이 이걸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받을 거라는 건 알고 그러는 거지?

익명131
2020/07/01 09:0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더 놀라운건 신생아수 떨어지는 속도가 갈수록 가파라지고 있다는거. 매년 10퍼 내외로 줄고 있는데 그 폭이 줄기는커녕 더 늘고 있음
올해 출생할 남자아기 수를 15만 이하로 예상하던데 아마 2040년대엔 군복무기간 27~30개월 사이가 될 듯

익명133
2020/07/01 09:2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ㅈ된건데 ㄹㅇ 당장 우리 늙으면 세수도 박살나고 연금도 박살날듯

익명135
2020/07/01 09:4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한국사회가 너무 경쟁적이고 남눈치보기에 쩔어있어서 애 키우는 스트레스가 장난아닌듯
아이가 직접 느낄 스트레스는 말할 것도 없고
나도 애 낳기 싫음

익명136
2020/07/01 09: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불임도 많음. 미국같이 대리모 허용하겠지

익명137
2020/07/01 09:4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서담만 봐도 답 나오지 않음?
결혼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대다수에 출산 고통 때문에 안한다고 한 글도 인기글일 정도로 결혼 출산을 싫어하는데 당연한 결과지

익명140
2020/07/01 10:1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도 육아 로망 가지고 있는데 출산하는 순간 포기할게 너무 많아져서 고민중이야 ㅋㅋㅋ
심지어 나는 남자인데도
요즘 둘이 살면서 맞벌이 해도 부족한 시대에 육아휴직이니 이런거 갖춰져야 출산할까말까하는데

익명86
2020/07/01 10:2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지구 역사상 최초로 자연도태를 선택한 민족ㅋㅋ

익명158
2020/07/01 19:2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익명143
2020/07/01 11:0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너무 뜨겁다

익명143
2020/07/01 11:0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핫핫

익명145
2020/07/01 11:23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일본은 출산률 반등 성공했다던데 비결을 배워와야 함..

익명27
2020/07/01 11: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여기 왜케 핫하냐 댓글 보러옴

익명147
2020/07/01 11:4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난 개인적으로 경단 + 집값 문제 어느정도 완화되면 애가지고 싶긴함 ㅠ ㅠ
집값은 해결되기 힘들면 경단이라도....

익명32
2020/07/01 11:49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비출산 한다는 사람중 적어도 과반수는 그렇겠지. 결국 돈 문제니깐. 생각해보면 아직 해결할수 있는 문제임. 앞으로 5년~10년이 정말 해결 가능한 마지막 기간이라는데 삽질 좀 안했으면 좋겠다

익명148
2020/07/01 11:48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삭제된 댓글입니다

익명32
2020/07/01 11:50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그 세대 ㅋㅋㅋㅋㅋㅋㅋ진짜 그 세대 은퇴하기 전까지 답 없어보인다

익명87
2020/07/01 12:2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팩트임
그리고 훈수질은 진짜 오지자너

익명149
2020/07/01 11:56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 낳고 애 기르는 데 충분한 인프라를 제공하려면 대도시에 살아야하는데 대도시 집값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폭등하니까 포기하는게 재일 크지 뭐

익명151
2020/07/01 12:4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근데 진짜 궁금해. 우리나라가 195개국중에 195위 할 정도로 생활 여건이 안좋은 나라인가? 뭔가 이상해

익명153
2020/07/01 13:1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나는 정부와 언론이 나서서하는 갈등조장이 큰 영향미쳤다고 생각해.. 나만해도 몇 년 전에 뉴스에서 하루종일 떠들어대는 여자는 결혼하면 무조건 손해다~경력단절이다~돈없는데 애낳으면 행복하지도 않고 애들도 힘들다~이런식으로 말하는 것때문에 몇년간 비혼주의였으니깐. 어느순간 사람들의 댓글이나 글을 보면 성별이나 돈과 관련된 갈등이 너무 심해졌고 이를 부추기는 언론과 정부 앞에 애초에 결혼을 생각하면 손해보는 일을 더 중점적으로 생각하게 됐고, 아이를 생각하면 행복보다는 돈을 기준으로 아이가 불만을 느낄 거라고 먼저 생각하고 있더라.

익명158
2020/07/01 19:25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인정한다

익명159
2020/07/01 19:2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애 절대 못낳겠음 ㅋㅋㅋㅋ이제까지 열심히 살았는데 애 낳고 경력단절되는 것도 싫고 금수저, 자수성가도 아닌 내가 애 낳으면 그 애도 고생이고, 애한테도 죄 짓는 느낌임

익명161
2020/07/01 21:37
냉동
open comment context menu
22